웹에서 넓리 사용되는 PNG 그림 형식에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PNG-8과 PNG-24 버전이 있다. 물론 PNG-24 버전은 거의 완벽한 alpha transparency 재현이 가능하지만, 잘 알려졌다시피 IE 6에서 보기 흉하게 보이는 이유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몇몇 IE 6 PNG fix 관련 JavaScript 라이브러리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기술적 의존도와 겹쳐저서 깔끔한 해결책이 될 수 없기에 찜찜함이 남는다.

이런 상황에서, 또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Adobe의 Fireworks를 사용 여러 단계의 부드러운 alpha transparency가 적용된 PNG-8 파일을 생성하는 법이 주목받았지만, 문제는 다른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제약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 위의 글에서도 잠깐 언급되었던 터미널 도구인 pngnq에 주목.
물론 Fireworks에서 저장하는 것처럼 언제나 휼륭한 결과물을 얻을 수는 없겠지만, 대부분 만족할 만한 효과를 낼 수 있어서 대체 방법으로 충분하다. pngnq 바이너리 파일은 여러 플랫폼들을 지원하고 있는데, 불행히도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서 필요한 libpng가 Mac OS X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Mac에서 libpng 설치를 위한 간단한 패키지 인스톨러를 가지고 libpng 라이브러리 설치한 후, 내려받은 pngnq 바이너리를 /usr/bin이나 /usr/local/bin에 복사해서 사용.

pngnq 설명서를 보면 얼핏 복잡해 보이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pngnq [input files]

터미널에서 위와 같이 입력하면, 원래 그림의 같은 디렉토리에, 이름 뒤 -nq8.png가 붙은 새로운 alpha transparency가 적용된 PNG-8 그림 파일을 얻을 수 있다. 변환 후 PNG 압축 도구를 이용한 후 처리도 필수.

헌데, 이렇게 IE6를 위한 꼼수들을 차곡차곡 모아 두어도 절대 개운한 기분은 아니군. 🙁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