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주에 공개된 Windows Vista Beta 2의 면면을 살펴보던 중, 너무나도 친숙한 기능을 발견하였다.

Windows Vista Beta 2 desktop

Windows Aero로 명명된, Mac OS X의 Aqua를 닮은, 반짝거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바탕화면 오른쪽에 떠 있는 Sidebar란 놈이 있는데, 여기에 모여있는 Gadget들은 바로 Mac OS X에 있는 Widget들이 아닌가?

Sidebar의 Gadget 개발 문서를 살펴보면, 그 구조 또한 너무나도 닮았다. 이미, Windows 환경에서도 Yahoo! Widgets을 통해서 거이 똑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사용자들이 Sidebar “Gadget”의 사용을 더 선호할 수 있을 만한 이유가 따로 있어야 하지 않을까? Gadget이 가지고 있는 이점이라면, 아마도 Windows Vista에는 기본적으로 그 실행 환경이 구현되어 있다는 정도일 것이다. 그러고 보면, 이것은 이미 Mac OS X 쪽에서도 있었고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도 비슷하다. 그래서, 기본 운영 체제가 밀어준다는 이점은 결코 얕볼 수만은 없을 것이다.

아무튼, Sidebar Gadget의 활용도는 결국 Gadget들의 사용자 선택 선호도에 의해 결정될 것고, 서로 닮아가는 두 운영 체제를 보고있으면 상당히 흥미롭다.
닮는다는 것은 서로의 모방에서 오는 결과인가 아니면 공통된 개발 논의와 환경에서 나오는 우연인가?
나중에는 Widgets/Gadgets 변환 도구라도 나오는 것은 아닐지 모르겠다. 🙄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