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맞춤법 검사기.workflow
● macOS X Automator의 workflow 형태로 작동하는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내려받기
간소한 일상의 대화 글을 전달하거나 혹은 오랜 시간 정성스레 장문의 글을 써 내려갈 때마다, 과연 맞춤법과 문법을 제대로 지켜 가면서 올바로 작성했는지 항상 고민하지 않으셨나요? 자기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맞춤법을 지키는 것은 글쓰기의 기본이며, 글을 읽는 사람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workflow를 설치하시면 이젠 그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간편한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우리말 배움터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이용한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동시에 교정 작업도 함께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는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더블 클릭하면 ~/Library/Services 폴더 속에 자동으로 설치되며, 글 선택 후 시스템 전역에서 지원하는 Contextual 메뉴의 서비스 항목에서 맞춤법 검사를 선택하면 단독으로 뜨는 창에서 검사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에 표시된 틀린 단어를 클릭하면 제시된 대치어로 자동으로 교정해주며, 교정을 마친 원문이 자동 선택된 상태에서 승인 버튼을 눌러서 맞춤법 검사기 창을 닫으면, 교정한 원문의 내용이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다른 곳에 바로 붙여넣으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취소 버튼을 누르거나 ESC 키를 눌러서 창을 닫게 되면 교정했던 글은 클립보드에 자동 복사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스템 환경 설정 > 키보드 > 단축키 > 서비스 창의 Text 항목에서 단축키를 지정해놓고, 나중에 글 선택 후 단축키만 눌러주면 더 간편하게 맞춤법 검사를 실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혹시 PopClip을 쓰고 계시는가요? 그렇다면, 글 선택만으로 맞춤법 검사 실행 메뉴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PopClip extension도 함께 설치해 보세요.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workflow 전용 PopClip extension 내려받기
그리고, Homebrew Cask를 써서, 설치와 관련된 작업을 아래의 터미널 명령으로 자동화하실 수도 있습니다.
$ brew cask install korean-spelling-checker
마지막으로 사용하시면서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포럼 글타래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