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는 자체적으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object들이 차지했던 메모리 영역을 garbage collection 알고리듬을 이용해서 사용 가능한 영역으로 돌려주기는 하지만, widget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의 추가 조치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가령, widget이 많은 양의 그림 파일들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그림 파일들을 메모리에 상주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그림 파일들이 많아질 수록 메모리를 더 차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젯에서 사용하는 그림 파일들을 여러가지 그림 압축 도구들을 사용해서 크기를 줄여주면 메모리 사용량도 그 만큼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 주의할 사항으로는 XMLHttpRequest objects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바로 지워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var someRequest = new XMLHttpRequest(); 구문으로 XMLHttpRequest object를 생성한 후에 var response = someRequest.responseXML; 로 요청 결과를 따로 저장한 후에는 다음처럼 XMLHttpRequest object를 지워줍니다.
someRequest = null;
이렇게 하면, 얼마간의 widget 메모리 사용량은 더 줄여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Javascript 코드의 알고리듬이나 효율도 잘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