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내용이 있는 곳으로 건너뜀

사과나무 이야기 마당

Mac 사용자 정보 교류 마당 - AppleTree forums for Korean Mac users

로그인하지 않으셨습니다. 로그인 또는 가입해 주세요.

이곳은 Mac 관련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 많은 분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잠깐 들르시는 나그네라도 자유롭게 글을 올리시고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새 댓글 작성

새 댓글 작성

새 댓글을 작성합니다.

사용 가능: BBCode 이미지 그림 문자

양식을 전송하기 전에 (필수)라고 표시된 모든 항목을 입력해야만 합니다.

손님인 경우 필수로 요구되는 정보


필수 정보
글 설정 선택사항

글타래 내용 (최신 글 먼저)

4

마운트되지 않는 볼륨을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시키기

어떤 특이한 상황에서는 유효한 볼륨도 마운트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Disk Utility로도 해당 볼륨을 고칠 수가 없게 되는데, 자료 복구를 위해서는 일기 전용으로라도 마운트시켜야 하는데, 아래는 이러한 특정 볼륨을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시키는 방법입니다.

1. 터미널(/Applications/Utilities/Terminal)을 열고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합니다:

diskutil list

2. 여기서 보여지는 내용들 중에서 마운트되지 않은 볼륨의 이름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dev/disk0 
#: type name size identifier 
0: Apple_partition_scheme *152.7 GB disk0 
1: Apple_partition_map 31.5 KB disk0s1 
2: Apple_HFS Drive160 152.5 GB disk0s3 

/dev/disk1 
#: type name size identifier 
0: Apple_partition_scheme *76.7 GB disk1 
1: Apple_partition_map 31.5 KB disk1s1 
2: Apple_Boot 128.0 MB disk1s2 
3: Apple_HFSX Drive80 76.6 GB disk1s3

위에 보여지는 본보기에서, 우리는 "Drive80" 이름의 볼륨을 예로 들겠습니다. Drive80는 disk1의 세 번째 조각(slice)에 위치하므로, 장치(device)의 전체 이름은 /dev/disk1s3가 됩니다.

3. 터미널에서 해당 드라이브의 이름을 가지고 /Volumes 밑에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mkdir /Volumes/Drive80

여기서 "Drive80" 대신에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시키고자 하는 볼륨의 이름을 대신 입력하십시오.

4. 터미널에서 해당 장치를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해서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시킵니다:

sudo mount -t hfs -o rdonly /dev/disk1s3 /Volumes/Drive80

여기서도 "Drive80" 대신에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시키고자 하는 볼륨의 이름을 대신 입력하십시오.

5. 만약 볼륨이 Fider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disktool -r

만약 이러한 과정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면, 해당 볼륨에서 자료들을 백업실 수 있을겁니다. 모든 자료들이 복구된 후에는, 해당 드라이브는 다시 모두 지워서 사용해야 합니다.

Apple 문서: Mac OS X, Mac OS X Server: How to mount a volume as read-only

3

AppleJack은 Unix Shell Script로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위에서 얘기된 응급조치 2(디스크 검사/복구), 3(swap 파일 지우기), 4(권한 복구), 5(손상된 preference 파일 찾기), 6(시스템/사용자 캐쉬 지우기) 번에 해당하는 검사를 Single User Mode (cmd + s)로 시동한 후, 원하는 검사를 선택하거나 혹은 모두를 저절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은 당장 시스템 설치 CD가 옆에 없을 때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응급조치로 미리 설치해 두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사용법은 설치 후, 문제가 생겼을 때에 Single User Mode로 시동하고 화면에 applejack이라고 입력한 후, 화면에 표시되는 선택 항목들 중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검사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는, 모든 검사 항목들을 자동적으로 실행하게 하려면, applejack auto라고 입력하시면 되고, 혹은 applejack auto restart을 입력하게 되면 검사가 끝난 후에, 저절로 시스템이 재시동을 하게 됩니다. (검사 후, 시스템을 종료시키려면 applejack auto shutdown)

검사가 끝나고 손상된 preference 파일들은 /Library/Preferences (Corrupt) 폴더로 옮겨지며, 확인하고 직접 지워주시면 됩니다.

만약, AppleJack을 실행한 후에도 시스템 시동에 문제가 있다면, 다시 한 번 AppleJack의 'Deep Auto mode'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applejack AUTO ... 식의 명령을 쓰면, Launch Services database와 User Pictures의 캐쉬 파일등을 포함한 모든 캐쉬 파일들을 지워주게 된답니다.

2

위에서 설명된 5 번 문제의 경우, 그러니까 XML 형태로 된 preference 파일의 손상으로 인해 Mac OS X가 이상 동작을 나타낼 경우, 손상된 preference 파일을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Mac OS X Hints에 소개되었습니다.

Mac OS X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도구인 plutil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터미널을 열고 sudo plutil -s ~/Library/Preferences/*.plist 명령을 입력한 후, 계정 암호를 넣으면 문제가 되는 preference 파일들을 터미널 창에 보여주게 됩니다.

만약에 터미널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plutil를 간단한 GUI로 포장해 놓은 무료(donationware) 도구인 Preferential Treatment을 내려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Mac OS X 시스템 문제의 진단과 복구를 위한 20 가지 단계

응급조치
1. 재시동 하기
2. 파일 시스템 검사/복구
3. 시스템 볼륨의 여유 공간이 넉넉한지 확인
4. 권한 복구
5. 새로 생성한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6. 시스템/사용자 캐쉬 삭제
7. 만약 Application Enhancer가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을 중단
8. SafeBoot 모드로 시동해서,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9. PRAM 및 Open Firmware 재설정
10. Apple 마우스를 제외한 모든 USB, Firewire 장비를 연결 해제

더욱 심각한 문제의 해결 방안
11. 최신 Mac OS X Combo 업데이터 재설치
12. Apple 하드웨어 진단 CD 실행
13. 하드 드라이브 손상 유무 검사
14. 추가로 설치한 다른 회사 제품의 RAM 제거
15. 다른 회사 제품의 PCI 카드 연결 해제
16. PMU 재설정
17. Archive and Install 기능을 이용한 OS X 재설치
18. 처음부터 모든 시스템을 새로 설치
19. Apple에 고장난 맥 맡기기
20. 추가 참고 사항

다음은 각 단계에 대한 설명입니다.

음급조치

1. 재시동 하기
만약, 재시동 후에는 문제가 사라지고 같은 현상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면, 응급조치를 간단하게 끝내신 겁니다. 성공적인 문제의 해결을 축하드립니다!

2. 파일 시스템 검사/복구
파일 시스템을 검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것은, OS X 설치 CD로 시동한 후, 디스크 유털러티를 실행해서 "디스크 복구" 단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CD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Single-User 모드로 시동한 후, 터미널에서 UNIX 명령인 fsck를 실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Single-User 모드로의 시동 방법은 컴퓨터를 시동 할 때, 사과(Command)키와 "s" 키를 함께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나타나는 화면에 /sbin/fsck -fy 라고 입력하고 리턴 키를 누룹니다.

fsck 명령은 다섯 "단계"의 작업을 수행하고나서 디스크의 활용도와 분절도(fragmentation)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 줄 겁니다. 일단, 검사를 마치고 아무런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면 화면에 "** The volume (name of volume) appears to be OK."라는 문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fsck 명령으로 파일 시스템이 수정, 혹은 복구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표시됩니다:

***** FILE SYSTEM WAS MODIFIED *****

주의: 만약 위의 문장이 뜨면, "OK"라고 표시될 때까지 다시 한번 앞의 fsck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명령이 완료되면 reboot을 입력하고 리턴 키를 누르면 다시 정상 재시동됩니다.

디스크 유틸러티로도 문제를 고칠 수가 없다면, DiskWarrior나 Norton Disk Doctor와 같은 복구 유틸러티들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Norton 제품의 경우에는 하드 드라이브에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시지는 말고 CD로 시동해서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얼마전 Symentec에서는 자사의 디스크 복구 제품인 Norton SystemWorks와 Norton Utilities의 개발 중단을 발표했었습니다.)

Apple 문서: Mac OS X의 파일 시스템 관리를 위해 Disk Utility와 fsck 사용하기

3. 시스템 볼륨의 여유 공간이 넉넉한지 확인
시스템이 동작할 때 메모리가 부족하면, swapfile들을 하드 드라이브에 생성해서 저장하게 됩니다. 만약, 이미 하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이 꽉 차 있다면, 시스템은 결국 사용 불가능할 정도로 느려질 겁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으로는 적어도 항상 500MB에서 1GB 정도의 빈 공간이 있어야 하고, CD나 DVD를 굽는 등의 실제적인 작업들을 위해서는 그 이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동 시에는 충분한 빈 공간이 존재하더라도 swapfile들로 인해 디스크의 공간은 비교적 빠르게 줄어들어서(최대 2GB 정도의 공간을 swapfile들이 차지하게 됨) 최초 시동 시, 적어도 3GB 정도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넉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필요 없는 파일들을 지우고 응용 프로그램들을 시스템 볼륨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많은 swapfile들의 생성을 줄이기 위해 RAM을 더 추가하거나 한꺼번에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의 수를 줄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재시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모든 swapfile들을 지울 수는 있겠지만 이것의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4. 권한 복구
평소 사용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열고 시동 볼륨을 선택한 후, "디스크 권한 복구" 버튼을 누르십시오. 그리고 권한 복구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5. 새로 생성한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새로운 계정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계정에서 로그 아웃하고 새로운 계정으로 로그인 하십시오. 만약, 이렇게 해서 문제가 사라지면, 이것은 바로 문제의 근원이 평소 사용하던 계정에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으로, 문제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 지는 대충 짐작할 수는 있지만, 불행히도 사용자 계정 안에는 간단히 살펴보기에는 너무나도 방대한 양의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약간의 어렵고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작업들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가끔, ~/Library/Preferences/ 폴더에 있는 환경설정 파일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고, 문제가 되는 손상된 파일을 단번에 끄집어 내실 수 있다면 문제는 손쉽게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전혀 실마리가 없을 때는 새로 만든 계정의 해당 폴더로 예전 계정의 파일들을 하나 하나를 옮겨서 문제를 일으켰던 파알을 찾아야 하는 약간은 반복적인 번거로운 작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니면 손쉬운 해결을 위해 현재 당면한 문제가 이전에도 자주 발생했던 문제인지를 전문가에게 자문해 볼 수도 있을 것이며, 먼저 문제의 근원이 여러분의 사용자 계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시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시스템/사용자 캐쉬 삭제
Cocktail, Panther Cache Cleaner, Maintain1, 또는 Cache Out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캐쉬를 청소하고 재시동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십시오.

7. 만약 Application Enhancer가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을 중단
Unsanity에서 나온 유틸러티들은 멋진 것들이 많고 무척이나 잘 짜여진 프로그램들이지만, 이것들은 대게 시스템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Unsanity에서는 로그인 시,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APE의 기능을 끌 수 있다고 하지만, 완전하게 삭제하고 싶으시다면 Unsanity에서 APE installer를 받고 'uninstaller' 기능을 사용해서 완전하게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8. SafeBoot 모드로 시동해서,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Safe 모드로 시동하려면, 시동 소리와 함께 Shift 키를 누르시고 있으면 됩니다.

일단, Apple 상표 그림이 뜨면 Shift 키를 띠셔도 되고, 시동 화면에는 "Safe Boot"라는 글자가 보이실 겁니다.

http://www0.info.apple.com/images/kbase/107393/107393_1.jpg

Safe 모드로 시동하면 자동적으로 디스크 검사와 복구가 행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문제가 사라진다면 문제는 Extensions나 아니면 StartupItems에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른 회사 제품의 프로그램에서 설치한 것들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대부분은 /Library/Extensions/ 그리고 /Library/StartupItems/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의심가는 파일을 데스크탑으로 옮겨서 문제를 차단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십시오.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들은 /System/Library/Extensions/ 폴더에 파일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곳에 있는 대부분의 Extension들은 Apple의 시스템에 의해서 설치되어 있는 것들이라 이 폴더의 수정을 요하는 작업을 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하고, 잘못 건드릴 때는 컴퓨터가 작동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Apple 문서: Mac OS X 10.2, 10.3: Safe Mode로 시동하기

9. PRAM 및 Open Firmware(NVRAM) 재설정
PRAM 및 Open Firmware의 재설정은 맥이 처음 출시된 상태로 초기화 합니다.

PRAM(Parameter Random Access Memory) 재설정:

시동시,

cmd+opt+P+R

키를 시동음이 또 한번 들릴 때까지 누르고 계십시오.

Open Firmware안의 NVRAM(NVRAM - Nonvolatile RAM) 재설정:

시동시,

cmd+opt+O+F

키를 누르고 화면에 보이는 글자 입력 깜빡이에다 reset-nvram 라고 입력하신 후에 리턴 키를 누르세요. 다시, reset-all 을 입력하고 리턴 키를 누르시면 컴퓨터가 재시동 됩니다.

Apple 문서: Macintosh: PRAM과 NVRAM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Open Firmware 재설정 하기

10. Apple 마우스를 제외한 모든 USB, Firewire 장비를 연결 해제
모든 장비의 연결을 해제하시고 재시동 하십시오. 그래서 문제가 사라진다면 손상된 외부 장비, 손상된 케이블, 혹은 컴퓨터에 달린 연결 포트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간혹 USB 허브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더욱 심각한 문제의 해결 방안

11. 최신 Mac OS X Combo 업데이터 재설치
Apple의 웹싸이트에서 [rul=http://www.apple.com/support/downloads/]최신의 OS X 업데이터[/url]를 받으십시오. 업데이터에는 2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오직 업데이터 이전의 OS 버전 만을 갱신시켜주는 것과 combo(combined) 업데이터라고 불리우는 마지막에 설치한 OS 버전을 가장 최근의 버전으로 한꺼번에 모두 갱신시켜 주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필요한 것은 바로 combo 업데이터입니다. 이것은, 보통 업데이터들보다 더 큰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OS 버전이 이미 가장 최근의 것이라도 combo 업데이터를 다시 실행/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12. Apple 하드웨어 진단 CD 실행
CD를 넣고 "C" 키를 누르고 재시동 하십시오. 그리고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3. 하드 드라이브 손상 유무 검사
하드 드라이브의 손상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 중 하나로 OS X 설치 디스크로 시동하고 Drive Setup을 사용해서 설치된 드라이브의 초기화를 시도해 볼 수도 있겠지만, 불행히도 이 방법은 저장된 자료들을 모두 지우기 때문에, 초기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먼저 다른 저장매체로 백업부터 하십시오. 만약 초기화가 실패된다면, 디스크는 사용이 더 이상 불가능하고 교체되어야만 합니다.

Apple Protection Plan과 함께 오는 TechTool Deluxe CD를 사용해서 하드 드라이브의 손상 유무를 검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http://www0.info.apple.com/images/kbase/75296/75296_2.jpg

또한, Norton Disk Doctor의 Check Media 기능을 사용해서 디스크를 지우지 않고서도 손상된 부분의 검사가 가능하고, 또 다른 디스크 유틸러티들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드라이브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면 문제가 발생한 것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14. 추가로 설치한 다른 회사 제품의 RAM 제거
새로 설치한 RAM의 불량으로 인한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RAM의 불량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Apple Hardware Test CD를 가지고 확인하시거나, 무료 command-line 도구인 Memtest와 이 Memtest를 기반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Rember가 있습니다.

15. 다른 회사 제품의 PCI 카드 연결 해제
PCI 카드의 연결을 해제 후, 문제가 사라진다면 PCI 카드에 문제가 있을 것이며, 해당 제조업체에 새로 갱신된 드라이버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십시오.

16. PMU 재설정
PMU(Power Management Unit)의 위치와 재설정 방법은 컴퓨터의 모델에 따라 틀립니다. 일반적으로 PMU 재설정으로 시스템이 켜지지 않거나 잠자기에서 깨어나지 않음,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음, 혹은 AC 어뎁터를 인식하지 못 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MU 단추를 누를 때는 5 초 정도만 눌러주시면 되고, 그 이상 너무 오래 동안 누르고 있거나 여러번 누르지는 마십시오. 만약 이것을 어기면, PMU 자체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Apple 문서: Power Mac G4 (AGP Graphics/Gigabit Ethernet): 로직보드의 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Power Mac G5의 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Mac mini의 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PowerBook과 iBook의 전원 관리 유닛(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MacBook과 MacBook Pro의 전원 관리 유닛(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PowerBook 100에서 PowerBook 5300까지: 전원 관리 유닛(PMU) 재설정 하기

17. Archive and Install 기능을 이용한 OS X 재설치
이것은 사용자/네트워크 설정 파일들을 저장하고 현재 설치된 시스템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Archive and Install 방법: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Disk Utility를 실행해서 하드 디스크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Mac OS X 설치 디스크 1번으로 컴퓨터 시동.
2. 언어 선택. Mac OS X 설치 윈도우 표시.
3. "계속" 단추를 누름.
4. "선택사항..." 단추를 누름.
5. "백업한 후에 설치(Archive and Install)" 선택.
6. 이전의 Mac OS X가 설치되어 있는 볼륨 선택.
7. 네트워크 및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설정을 보존하기 위해선 "사용자와 네트워크 설정값 유지"(Preserve Users)" 항목 선택.
8. "승인" 단추를 누름.

이렇게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완전히 새로 설치하는 것 보다는 사용자 설정 사항들을 예전의 환경 그대로 보존할 수 있으면서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되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Apple 문서: Mac OS X 10.2, 10.3: Archive and Install 기능에 관하여

18. 처음부터 모든 시스템을 새로 설치
이 작업은 분명 귀찮고 시간도 많이 소모되는 것이라 거이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놓았습니다. 이것은 하드 드라이브를 삭제해야 되기 때문에, 백업을 해두거나 모든 것들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여기에 가시면 백업과 복구에 관한 Apple의 참고 글이 있습니다.

19. Apple에 고장난 맥 맡기기
마지막으로, 가장 신경쓰이고 시간 잡아먹는, 또한 보증기간이 만료되었을 경우에는 아주 값비싼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는 해결책입니다. Apple 고객 기술 지원 센터로 전화(국번없이 1544-2662)를 걸어서 문의하시거나 혹은, 여기를 눌러서 근처의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보십시오.

20. 추가 참고 사항

- Norton 제품을 설치하셨다면 시스템에서 완전히 삭제하십시오.

Norton Utilities, Anti-Virus, 그리고 SystemWorks는 설치를 하게 되면 OS X 시스템 안전성에 커다란 위험을 줄 수도 있습니다. CD나 혹은 OS 9 볼륨에 설치된 Norton Utilities를 실행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OS X 볼륨에 설치를 하셨다면 삭제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Norton 제품은 Mac OS X 시스템에 여러가지 문제들을 일으키는 것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정평이 나 있답니다.

- error logs 확인

간혹 /Application/Utilties/ 폴더에 있는 Consol(콘솔)을 실행시키면 볼 수 있는 시스템 일지인 console.log나 system.log 혹은 문제 발생 당시의 시스템 상태가 기록되어 있는 CrashReporter 안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일지를 확인해 보시면 문제가 생겼을 당시의 원인을 밝히는 데 도움이되는 정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 Verbose 모드로 시동

cmd+V 키를 누르면서 컴퓨터를 시동시키면 화면에 여러 문단의 글자들이 내려오면서 표시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에 어떤 에러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다른 곳에 기록해 두십시오. 그리고 나서, 검색 엔진을 사용해서 관련 자료를 찾거나 AppleForum에서 비슷한 문제가 이미 논의된 적이 있는지, 그리고 알려진 해결책이 있는지를 검색해 보십시오. 대부분의 문제들은 포럼에서 해결책을 찾으실 수 있을 것이며, 아마 커다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컴퓨터를 열고 작업할 때, 정전기의 방전 주의
컴퓨터 내부의 부품을 교체하려 할 때, 어떠한 손상도 입히지 않으려면 컴퓨터와 함께 딸려오는 설명서를 참조하시거나 Apple의 관련 웹 페이지에 가시면 여러가지 종류의 부품 교체에 관한 문서와 동영상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한 글: macosxhints



Mac으로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