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내용이 있는 곳으로 건너뜀

사과나무 이야기 마당

Mac 사용자 정보 교류 마당 - AppleTree forums for Korean Mac users

로그인하지 않으셨습니다. 로그인 또는 가입해 주세요.

이곳은 Mac 관련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 많은 분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잠깐 들르시는 나그네라도 자유롭게 글을 올리시고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새 댓글 작성

새 댓글 작성

새 댓글을 작성합니다.

사용 가능: BBCode 이미지 그림 문자

양식을 전송하기 전에 (필수)라고 표시된 모든 항목을 입력해야만 합니다.

손님인 경우 필수로 요구되는 정보


필수 정보
글 설정 선택사항

글타래 내용 (최신 글 먼저)

1

이번에 소개할 BBEdit용 (혹은 AppleScript 지원 글자 편집기) Apple Script는 웹 페이지를 설계할 때, 유연한 배치 기술(elastic layout techniques)을 적용할 경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여기서, 유연한 배치 기술이란 간단하게 CSS style sheet에서 측정 단위로 pixel 대신에 em 단위를 사용하는 기술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장점이라면, 사용자가 웹 페이지의 글꼴 크기를 바꿀 때, 전체 페이지 구조도 글꼴 크기에 따라 자동 축소/확대 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효과를 구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좋은 한 방법으로는, 페이지에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글꼴 크기에 따라 모든 pixel 측정 단위를 대응하는 em 단위로 변환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기본 글꼴 크기를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줄 수도 있을 겁니다:

body    {font-size    : 75%; ... }
body    *    {    font-size    : 1em;}

여기에 사용된 글꼴 크기의 % 값은 페이지의 기본 글꼴 크기를 'medium(16px)', 'small(14px)' 그리고 'smallest(12px)'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각각 100%, 87.5%, 75%로 설정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pixel 측정 값인 Xpx을 em 측정 값인 Xem으로 변환하기 위해선, 기본 글꼴 크기에 따른 비율을 다음과 같이 곱해 주면 됩니다:

[uli]75%일 경우: Xem = 0.083333 * Xpx[/uli]
[uli]87.5%일 경우: Xem = 0.0715 * Xpx[/uli]
[uli]100%일 경우: Xem = 0.0625 * Xpx[/uli]

예를 들어, 만약 기본 글꼴 크기가 75%로 설정되어 있다면, margin : 10px;margin : 0.8333em;가 되겠지요. 참고로, 비율 값으로 사용될 숫자는 모든 브라우져들에서도 똑같은 측정 크기를 나타내게 하기 위해서 적어도 소수점 이하 네 자리의 값이 필요합니다.

script: 여기에 소개될 스크립트는 커서의 왼 쪽에 위치하는 숫자를 해당 em 단위 값으로 변환하고, 뒤에다가 em 글자를 추가해 주는 아주 간단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가지의 스크립트가 있으며, 앞의 각기 다른 세 가지 비율 값을 제외하고는 모두 똑 같답니다:

설치는, 위의 스크립트들을 ~/Library/Application Support/BBEdit/Scripts 폴더로 복사한 후, BBEdit의 Window 메뉴에 있는 Palettes>Script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창에서 원하는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Set Key...' 단추를 눌러서 해당 스크립트를 위한 축약키(에:ctrl-E)를 설정해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예를 들어 BBEdit에서 width : 25[control]-E라고 입력하면 width : 2.0833em으로 자동적으로 변환이 되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답니다.

따옴 - Mac OS X Hints



Mac으로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