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내용이 있는 곳으로 건너뜀

사과나무 이야기 마당

Mac 사용자 정보 교류 마당 - AppleTree forums for Korean Mac users

로그인하지 않으셨습니다. 로그인 또는 가입해 주세요.

이곳은 Mac 관련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 많은 분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잠깐 들르시는 나그네라도 자유롭게 글을 올리시고 의견을 나누실 수 있습니다.

새 댓글 작성

새 댓글 작성

새 댓글을 작성합니다.

사용 가능: BBCode 이미지 그림 문자

양식을 전송하기 전에 (필수)라고 표시된 모든 항목을 입력해야만 합니다.

손님인 경우 필수로 요구되는 정보


필수 정보
글 설정 선택사항

글타래 내용 (최신 글 먼저)

1

MacWindows에서 osx2x에 관해서 짧게 소개된 팁이 있어서 소개의 글을 올립니다.

제목처럼 osx2x 는 두 대 이상(최대 4 대)의 네트웍으로 연결된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각자 연결되어 있는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어서 책상 위의 공간을 조금이나마 절약하고자 하는 경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이것은 네트웍으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화면을 띄워주는 것은 아닙니다.)

http://www.opendarwin.org/projects/osx2x/osx2xhelp/images/connections.png

예를 들어 위 그림의 경우, 왼쪽 컴퓨터는 X11가 실행 중이고 오른쪽은 Mac OS X용 VNC server 가 설치되서 실행 중인 경우입니다. osx2x가 설치된 가운데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는 왼쪽과 오른쪽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osx2x에서의 설정으로 가운데 모니터 왼쪽 밖으로 마우스를 옮기면 마치 하나의 연결된 데스크탑 처럼 왼쪽 컴퓨터의 화면에 마우스가 나타나면서 해당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키보드의 제어 기능도 해당 컴퓨터로 자동 옮겨짐.)

설치하기

맥과 피씨를 연결해서 osx2x를 사용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우선 맥에는 Mac OS X 10.3에 포함된 X11(X Window System)이 설치되어 있거나 또는 Mac OS X용 VNC serv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피씨의 경우에는 Windows용 VNC Server 가 필요합니다.

제어될 컴퓨터의 설정

* X11을 사용할 경우 - X11을 실행시키고 xhost +machost (여기서 machost 부분은 외부에서 접속할 컴퓨터의 호스트 이름을 입력 - 이것은 접속할 컴퓨터의 '시스템 설정' 안의 '공유' 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라고 입력해서 해당 컴퓨터의 접속을 허용해 줍니다.
* VNC Server를 사용할 경우 - VNC Server를 실행한 후 사용하고자 하는 암호를 입력하고 서버 가동.

osx2x 설정

아래의 그림은 osx2x의 처음 창의 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세 가지의 항목들이 있습니다.

http://www.opendarwin.org/projects/osx2x/images/osx2x.png

처음 줄은 VNC server가 설치된 ofhidro라는 이름의 컴퓨터에 연결된 상태를 나타내고 아랫 줄은 X11 server가 설치된 kettle이라는 이름의 컴퓨터에 연결된 모습입니다. Edge Position은 osx2x가 설치된 컴퓨터의 모니터에서 마우스를 화면 오른쪽 밖으로 가져가면 ofhidro라는 이름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며 혹은 마우스를 화면 왼쪽 밖으로 가져가면 kettle이라는 이름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New Connection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의 그림처럼 새로운 접속을 위한 설정 창이 뜹니다.

http://www.opendarwin.org/projects/osx2x/osx2xhelp/images/panel.png

Hostname 항목에서는 접속해서 제어하고자 하는 호스트의 이름을 입력하는 곳으로 '호스트 이름:화면 번호'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Edge detection은 선택 항목으로 None, East, West, North, South가 있으며 None이 선택되었을 경우에는 키보드를 사용(osx2x의 창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Command+T 또는 osx2x 활성화 상관없이 Command+F10)해서 제어 컴퓨터 대상을 바꿔가며 선택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해당 마우스의 이동으로 하나의 연결된 데스크탑 처럼 해당 컴퓨터를 자동 제어할 수 있습니다. Connection type은 접속 방식인 X11과 VNC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osx2x 실행시 자동 연결을 설정해 줄 수 있고 아래의 Username과 Password는 연결 방식에 사용된 방법에 따라 입력하면 되며 현재 X11가 실행 중인 검퓨터로의 연결은 해당사항이 없고 VNC Server로의 연결시에는 해당 Server에서 설정한 암호를 넣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Connect' 버튼을 누르면 책상 위의 더욱 넉넉해진 환경에서 작업하실 수가 있습니다.



Mac으로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