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6

(1개의 댓글, 어플리케이션 글에 작성됨)

일반 사용자들에게 해당되는 중요 정보:

Windows용 Internet Explorer version 5.5 SP2와 6.0 이후의 버전은 QuickTime 5.0.2 이전 버전에서 설치했던 Netscape용 plug-ins 형태의 plug-in을 더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위 버전의 Windows용 Explorer 사용자들은 웹 브라우저에서 QuickTime 형태의 내용을 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Mac 사용자와 Netscape 사용자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호환성을 회복하기 위해, Apple에서는 ActiveX contro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apple.com/quicktime/download/qtcheck/ 를 방문하시면, 이번 ActiveX control이 설치가 안되어 있을 경우, 경고 글과 함께 내려받으실 수가 있게 됩니다.

Web 개발자들과 Webmaster들에게 해당되는 중요 정보:

위에서 설명된 QuickTime 내용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점을 누그러뜨리고 웹 싸이트 방문자들에게 긍정적인 사용자 체감을 안겨주기 위해서는 아래에 설명된 것과 같이 새로운 QuickTime의 ActiveX control을 사용할 수 있도록 HTML 코드를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이번 문제는 오직 Windows의 Internet Explorer 사용자들에게만 해당합니다.

배 경:

QuickTime은 사용자 브라우저의 웹 페이지에 영상을 표시하기 위해 plug-in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브라우저 안에서 QuickTime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 아래의 예와 같이 EMBED 요소를 사용하셨을 겁니다:

<EMBED src="sample.mov" width="160" height="144" autoplay="true" CONTROLLER="false" PLUGINSPAGE="http://www.apple.com/quicktime/download/"></EMBED>

이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는 시스템에 QuickTime plug-in을 설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적당한 QuickTime plug-in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QuickTime 내용과 함께 HTML 페이지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읽혀질 때, 영상은 보이질 않게 됩니다. 대신, 브라우저는 "깨진 plug-in 아이콘"을 보여주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사용자에게 전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불행하게도 약간의 부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자의 관심을 여러분의 싸이트에서 다른 곳으로 이끌게 되며 설치 과정으로 인해 약간의 산만함을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문 제 점

최근까지는, QuickTime으로 설치된 plug-in은 Windows와 Mac OS에 설치된 Netscape 브라우저와 Microsoft Internet Explorer 모두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Windows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 5.5 SP2 혹은 그 이후의 버전을 가지고 QuickTime 동영상을 재생하려고 하면, QuickTime plug-in과 함께 Apple의 새로운 QuickTime ActiveX  control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면 "깨진 plug-in 아이콘"을 보게 됩니다. Windows의 기타 다른 브라우저나 Mac OS 사용자들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QuickTime이 설치한 plug-in을 정상적으로 계속 사용하실 수 있고, 새로운 QuickTime ActiveX control을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사용자가 새로운 ActiveX control을 설치하게 되면, 더 이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영상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해결 방법

웹 페이지를 편집하실 때, QuickTime 내용물을 심어넣으실(embed) 경우 필요한 ActiveX control이 설치되어 있는 지를 확인하게 끔 HTML을 수정하시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HTML을 수정하시면 웹 페이지가 Mac과 Windows 시스템 모두에서의 Netscape과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상에서 같은 호환성을 갖게 되는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수정이 필요한 코드는 아래의 예에서와 같이 HTML의 OBJECT 요소로 둘러싸인 안의 EMBED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BJECTCLASSID="clsid:02BF25D5-8C17-4B23-BC80-D3488ABDDC6B"
CODEBASE="http://www.apple.com/qtactivex/qtplugin.cab"
HEIGHT=yy
WIDTH=xx
>

<PARAM NAME="src" VALUE="MyMovie.mov" >
<PARAM NAME="AutoPlay" VALUE="true" >
<PARAM NAME="Controller" VALUE="false" >

<EMBED SRC="MyMovie.mov"
HEIGHT=yy WIDTH=xx
TYPE="video/quicktime"
PLUGINSPAGE="http://www.apple.com/quicktime/download/"
AUTOPLAY="true"
CONTROLLER="false"
/>

</OBJECT>

여기서, CLASSID는 항상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clsid:02BF25D5-8C17-4B23-BC80-D3488ABDDC6B

또한 CODEBASE도 항상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http://www.apple.com/qtactivex/qtplugin.cab

PLUGINSPACE는 항상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http://www.apple.com/quicktime/download/

다른 속성들은 해당 웹 페이지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두 곳에서 사용된 SRC 속성의 "sample.mov"는 실제 재생될 동영상의 URL로 대치하시면 되고, 또 HEIGHT과 WIDTH 값은 동영상의 실제 높이와 넓이의 값(pixels)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페이지가 QuickTime plug-in을 위한 EMBED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면, 각각을 위에서와 같이 CLASSID와 CODEBASE 변수 값을 갖는 OBJECT 요소로 감싸주시면 되고 SRC와 기타 변수 값들은 이미 존재하는 EMBED 요소에 맞게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사용된 OBJECT는 QuickTime이 인식할 수 있는 모든 EMBED 요소들과 함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developer.apple.com/documentatio … ion_3.html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존하는 웹 페이지들을 위해서, OBJECT 요소를 싸이트의 "대문" 페이지에 추가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일단 "대문"에 있는 OBJECT 요소가 사용자들로 하여금 ActiveX control을 설치하게 만들면 이어지는 모든 페이지들에서는 기존 EMBED 요소들이 올바로 작동하게 될 겁니다. 만약, "대문"의 페이지가 항상 가장 먼저 접속하게 될 지를 확신하실 수 없다면, 모든 페이지들이 OBJECT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게 수정되어야 합니다.

작동 원리

OBJECT 요소는 Windows 9x/NT/2000/XP 시스템의 Internet Explorer와 QuickTime ActiveX control을 지원하는 기타 브라우저들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안에 둘러싸인 EMBED 요소는 Netscape 브라우저, Mac용 Internet Explorer, 그리고 "Netscape 형태"의 QuickTime plug-in을 지원하는 기타 브라우저들에서 사용됩니다. OBJECT 요소를 인식하는 브라우저들은 EMBED 요소를 무시하게 되며, 반대로 OBJECT 요소를 인식하지 못 하는 브라우저들은 EMBED 요소를 사용하게 됩니다.

OBJECT 요소 안, CLASSID 변수는 어떤 ActiveX control을 사용할 지를 개별적인 값으로 알려주게 됩니다.  CLASSID의 변수 값인 "clsid:02BF25D5-8C17-4B23-BC80-D3488ABDDC6B"는 Internet Explorer에게 QuickTime ActiveX control을 사용할 것을 알려줍니다. 만약, 사용자가 이전에 시스템에 ActiveX control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CODEBASE 변수가 브라우저에게 이것을 어디서 내려받을 수 있는 지를 알려주게 됩니다. Internet Explorer는 자동적으로 사용자에게 ActiveX control을 내려받고 설치할 것을 권하게 되며, 설치 후에 브라우저를 다시 실행시킬 필요 없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되고,  만약 QuickTime이 이전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QuickTime을 내려받아 설치할 것을 권고하게 됩니다. 항상 CODEBASE URL로 "http://www.apple.com/qtactivex/qtplugin.cab"를 사용하셔야 되고, 이 URL은 항상 가장 최신 버전의 QuickTime ActiveX control을 가리키게 됩니다.

브라우저는 OBJECT 요소 혹은 EMBED 요소 둘 중 하나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모든 요소의 변수들은 각각 서로의 알맞은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EMBED 요소는 autoplay="true" 그리고 OBJECT 요소는 <param name="autoplay" value="true">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QuickTime ActiveX control이나 QuickTime plug-in과 함께 둘 중에 어느 것이든 간에 읽혀질 때마다 동영상을 자동적으로 재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복되지 않는 속성들로는 CLASSID, CODEBASE, 그리고 PLUGINSPAGE가 있습니다. CLASSID와 CODEBASE는 OBJECT 요소에만 사용되며, PLUGINSPAGE는 EMBED 요소에만 해당됩니다.

비록 Windows Internet Explorer 5.5 SP2 이후의 버전은 더이상 QuickTime plug-in을 사용하지 않지만, 일단 QuickTime ActiveX control이 사용자의 시스템에 설치되면, Internet Explorer는 올바로 작성된 EMBED 요소를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서 설치된 ActiveX control을 사용하게 됩니다.

추가 참고 글

OBJECT 요소에 관해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The W3C Web site http://www.w3.org/TR/REC-html40/struct/ … def-OBJECT

HTML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HTML & XHTML: The Definitive Guide 4th Edition, by Chuck Musciano & Bill Kennedy, published by O'Reilly.

Dynamic HTML: The Definitive Reference, by Danny Goodman, published by O'Reilly.

웹 싸이트 안에서 사용되는 QuickTime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Morgan Kaufmann Publishers에서 발행한 QuickTime for the Web을 참고하십시오.

http://developer.apple.com/techpubs/qui … ebBook.htm

옮긴 Apple 문서: http://developer.apple.com/documentatio … ion_2.html

☛ QuickTime 동영상을 웹 브라우저에 표시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던 EMBED tag는 W3C 표준에는 포함되지 않음으로 해서 몇몇 브라우저에 제대로 표시하는 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해법으로 W3C 표준을 지키면서 대신 포개어진(nested) OBJECT tag만으로 QuickTime 동영상을 표시해 줄 수 있는 방법이 다음의 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QuickTime 동영상을 웹 페이지에 추가하는 방법(W3C 표준 규약 준수):

http://realdev1.realise.com/rossa/rende … ktime.html

한 가지 주의하실 것은 이 방법도 Netscape Communicator 4.8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안하고, 또 Apple에서 권하는 방식에는 해당이 안되지만, 만약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의 CSS 혹은 JavaScript 기능을 꺼버렸다면 정상적으로 사용될 수가 없답니다.

497

(0개의 댓글, 어플리케이션 글에 작성됨)

MacWindows에서 osx2x에 관해서 짧게 소개된 팁이 있어서 소개의 글을 올립니다.

제목처럼 osx2x 는 두 대 이상(최대 4 대)의 네트웍으로 연결된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각자 연결되어 있는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여러대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어서 책상 위의 공간을 조금이나마 절약하고자 하는 경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이것은 네트웍으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의 화면을 띄워주는 것은 아닙니다.)

http://www.opendarwin.org/projects/osx2x/osx2xhelp/images/connections.png

예를 들어 위 그림의 경우, 왼쪽 컴퓨터는 X11가 실행 중이고 오른쪽은 Mac OS X용 VNC server 가 설치되서 실행 중인 경우입니다. osx2x가 설치된 가운데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는 왼쪽과 오른쪽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더욱이 osx2x에서의 설정으로 가운데 모니터 왼쪽 밖으로 마우스를 옮기면 마치 하나의 연결된 데스크탑 처럼 왼쪽 컴퓨터의 화면에 마우스가 나타나면서 해당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키보드의 제어 기능도 해당 컴퓨터로 자동 옮겨짐.)

설치하기

맥과 피씨를 연결해서 osx2x를 사용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우선 맥에는 Mac OS X 10.3에 포함된 X11(X Window System)이 설치되어 있거나 또는 Mac OS X용 VNC serv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피씨의 경우에는 Windows용 VNC Server 가 필요합니다.

제어될 컴퓨터의 설정

* X11을 사용할 경우 - X11을 실행시키고 xhost +machost (여기서 machost 부분은 외부에서 접속할 컴퓨터의 호스트 이름을 입력 - 이것은 접속할 컴퓨터의 '시스템 설정' 안의 '공유' 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라고 입력해서 해당 컴퓨터의 접속을 허용해 줍니다.
* VNC Server를 사용할 경우 - VNC Server를 실행한 후 사용하고자 하는 암호를 입력하고 서버 가동.

osx2x 설정

아래의 그림은 osx2x의 처음 창의 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세 가지의 항목들이 있습니다.

http://www.opendarwin.org/projects/osx2x/images/osx2x.png

처음 줄은 VNC server가 설치된 ofhidro라는 이름의 컴퓨터에 연결된 상태를 나타내고 아랫 줄은 X11 server가 설치된 kettle이라는 이름의 컴퓨터에 연결된 모습입니다. Edge Position은 osx2x가 설치된 컴퓨터의 모니터에서 마우스를 화면 오른쪽 밖으로 가져가면 ofhidro라는 이름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며 혹은 마우스를 화면 왼쪽 밖으로 가져가면 kettle이라는 이름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New Connection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의 그림처럼 새로운 접속을 위한 설정 창이 뜹니다.

http://www.opendarwin.org/projects/osx2x/osx2xhelp/images/panel.png

Hostname 항목에서는 접속해서 제어하고자 하는 호스트의 이름을 입력하는 곳으로 '호스트 이름:화면 번호'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Edge detection은 선택 항목으로 None, East, West, North, South가 있으며 None이 선택되었을 경우에는 키보드를 사용(osx2x의 창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Command+T 또는 osx2x 활성화 상관없이 Command+F10)해서 제어 컴퓨터 대상을 바꿔가며 선택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해당 마우스의 이동으로 하나의 연결된 데스크탑 처럼 해당 컴퓨터를 자동 제어할 수 있습니다. Connection type은 접속 방식인 X11과 VNC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osx2x 실행시 자동 연결을 설정해 줄 수 있고 아래의 Username과 Password는 연결 방식에 사용된 방법에 따라 입력하면 되며 현재 X11가 실행 중인 검퓨터로의 연결은 해당사항이 없고 VNC Server로의 연결시에는 해당 Server에서 설정한 암호를 넣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Connect' 버튼을 누르면 책상 위의 더욱 넉넉해진 환경에서 작업하실 수가 있습니다.

498

(0개의 댓글, 어플리케이션 글에 작성됨)

시동 가능한 자신만의 Mac OS X CD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BootCD 가 드디어 Mac OS X 10.3 Panther와 호환되서 나왔습니다.
이번에 새로 갱신된 BootCD로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해서 구운 시동 CD는 이전보다 시동 시간이 약간 단축되었으며, 편리한 자동 로긴 기능이 추가되었답니다.

BootCD를 가지고 Mac OS X 시동 CD-ROM 만드는 법:

1. BootCD 실행.

2. "Volume Name" 항목에 CD를 위한 이름을 입력.

3. 초기 "Disk Size"에 입력된 650 MB 이외의 크기를 가진 CD에 굽거나, 혹은 "Ram Disk Size"에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크기보다 더 큰 RAM 디스크가 필요하시다면 해당 항목에 알맞은 크기를 입력하십시오. (650 MB 크기의 이미지를 생성할 경우, 어플리케이션의 추가 없이 기본적인 시스템 파일들 만이 차지하는 공간은 약 410 MB 정도가 됩니다.)

4. "Create Bootable CD Image" 버튼을 누릅니다.

http://appletree.or.kr/forum/files/bootcd/bootcd_main_screen.jpg

5. 다음에 나타나는 창에, 어드민 암호를 입력합니다.

6. 저장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디스크 이미지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7. BootCD가 시동 디스크 이미지를 만드는 동안 기다리십시오. 이미지를 만드는 데 약 8 ~ 16 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8. 마지막으로, 이미지에 저장할 어플리케이션들을 선택하는 대화 상자에서 추가하시고 싶으신 어플리케이션들을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여기서 선택된 어플리케이션들은 CD로 시동하면 나타나는 Dock에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http://appletree.or.kr/forum/files/bootcd/choose_applications_dialog_box.jpg

주의 : 여기서 추가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DiskWarrior , Drive 10 , TechTool Pro , Data Rescue과 같이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것들만 사용될 수 있으며, Norton의 제품과 같이 시스템 전체 여러곳에 관련 파일들을 남겨두는 프로그램의 경우는, 어플리케이션 파일만 이미지에 복사한다면 제대로 실행이 안됩니다.

9. BootCD가 시동 CD 이미지 생성을 완료하였다는 메시지와 함께 이미지를 마운트 해제하면,  BootCD를 종료하셔도 됩니다.

http://appletree.or.kr/forum/files/bootcd/image_complete.jpg

10. 이미지를 굽기 전에, 추가로 터미널 도구들이나, Frameworks 등을 추가하시고 싶으시면, 다시 이미지를 마운트 해서 원하시는 수정을 하신 다음에 마운트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의 경우는 마운트한 이미지 안의 Applications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http://appletree.or.krforum/files/bootcd/bootcd_image_content.jpg

11. 디스크 유틸러티(Disk Utility)를 여시고 "굽기" 버튼을 누르고 BootCD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를 선택하고 구우시면 됩니다.

12. 이제, 모든 과정을 마치게 되면 응급상황이나 시스템 검사 시, 무척이나 요긴하게 쓰일 여러분만의 Mac OS X 시동 CD가 환성되었습니다!

참고 사항 :

만약, CD로 시동하는 중에 어드민 암호를 넣으라는 창이 뜬다면, 사용자 이름으로 root 그리고 암호는 bootcd를 입력하십시오.

BootCD는 다음과 같은 어플리케이션들을 자동적으로 CD 이미지에 추가합니다: System Preferences, Terminal, Disk Utility, 그리고 Console. 그래서 직접 일일이 추가해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Carbon Copy Cloner의 경우,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필요하며, 기본적으로 BootCD에 의해 추가되지는 않습니다:

/usr/bin/perl

/usr/bin/perl5.8.1

/System/Library/Perl

그래서 만약, BootCD에서 Carbon Copy Cloner를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위의 파일들을 BootCD 이미지 안의 해당 폴더에 복사해 주셔야 합니다.

시동 시, RAM 디스크에 포함될 파일들의 위치는 CD 이미지의 다음과 같은 위치에 존재합니다:

private/etc/RamDisk/contents/

BootCD 안 루트(root) 사용자의 폴더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private/etc/RamDisk/contents/private/var/root/

BootCD를 사용하시려면 BSD subsystem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OS X 설치 시, 기본적으로 설치됨) 만약, BSD subsystem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OS X 설치 CD로부터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BootCD로 만든 CD로부터 시동할 때, 시동 시간이 무척 느릴 수도 있으며, 이미지를 굽기 전, Norton Speed Disk, Alsoft PlusOptimizer 혹은 Micromat TechTool Pro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최적화 해준다면 성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499

(2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앞에서도 설명되었듯이 Panther의 Disk Utility에는 하드 디스크의 물리적인 손상 부분(bad sector)을 "치료"하는 기능은 없습니다만, 검사해서 미리 "경고"해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Disk Utility를 열고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면, 아래에 S.M.A.R.T. status이란 항목이 있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하드 디스크에 내장되어 있는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기능을 채용해서 현재 하드 디스크의 상태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 기술의 작동 원리는, 하드 디스크에는 여러 탐지기들을 내장하고 있어서 여기서 읽히는 정보를 가지고 예측 가능한 것에 대한 현재의 상태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하드 디스크가 고장나는 원인으로, 예측 가능한 것과 그렇지 못 한 것이 있는데, 예를 들어, 예측 가능한 것에는 하드 디스크 회전 모터의 베어링이 마모되어서 서서히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나, 혹은 손상된 sector에 의한 여러번에 걸친 자료의 이동(remapping) 등이 해당되고, 예측이 안되는 것으로는, 하드 디스크의 내장 칩이 불타버려서 순식간에 일어나는 고장 등이 있답니다.

찾아보니 간단한 S.M.A.R.T. 상태를 알려주는 경고등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SMARTReporter라는 이름의 도구로, 메뉴막대에 S.M.A.R.T.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해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있습니다. 글을 쓰는 지금은, 내장된 ATA/IDE 하드 디스크만 지원한다는군요.

또 강조하지만, 이런 예측 기능을 절대적으로 믿을 것은 못되고, 주기적으로 다른 안전한 곳에 저장해 놓는 습관만이 한결 마음을 편안하게 가질 수 있는 길이라 생각됩니다.

500

(3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AppleJack은 Unix Shell Script로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위에서 얘기된 응급조치 2(디스크 검사/복구), 3(swap 파일 지우기), 4(권한 복구), 5(손상된 preference 파일 찾기), 6(시스템/사용자 캐쉬 지우기) 번에 해당하는 검사를 Single User Mode (cmd + s)로 시동한 후, 원하는 검사를 선택하거나 혹은 모두를 저절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은 당장 시스템 설치 CD가 옆에 없을 때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응급조치로 미리 설치해 두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사용법은 설치 후, 문제가 생겼을 때에 Single User Mode로 시동하고 화면에 applejack이라고 입력한 후, 화면에 표시되는 선택 항목들 중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검사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는, 모든 검사 항목들을 자동적으로 실행하게 하려면, applejack auto라고 입력하시면 되고, 혹은 applejack auto restart을 입력하게 되면 검사가 끝난 후에, 저절로 시스템이 재시동을 하게 됩니다. (검사 후, 시스템을 종료시키려면 applejack auto shutdown)

검사가 끝나고 손상된 preference 파일들은 /Library/Preferences (Corrupt) 폴더로 옮겨지며, 확인하고 직접 지워주시면 됩니다.

만약, AppleJack을 실행한 후에도 시스템 시동에 문제가 있다면, 다시 한 번 AppleJack의 'Deep Auto mode'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applejack AUTO ... 식의 명령을 쓰면, Launch Services database와 User Pictures의 캐쉬 파일등을 포함한 모든 캐쉬 파일들을 지워주게 된답니다.

501

(3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위에서 설명된 5 번 문제의 경우, 그러니까 XML 형태로 된 preference 파일의 손상으로 인해 Mac OS X가 이상 동작을 나타낼 경우, 손상된 preference 파일을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Mac OS X Hints에 소개되었습니다.

Mac OS X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도구인 plutil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터미널을 열고 sudo plutil -s ~/Library/Preferences/*.plist 명령을 입력한 후, 계정 암호를 넣으면 문제가 되는 preference 파일들을 터미널 창에 보여주게 됩니다.

만약에 터미널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plutil를 간단한 GUI로 포장해 놓은 무료(donationware) 도구인 Preferential Treatment을 내려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02

(3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Mac OS X 시스템 문제의 진단과 복구를 위한 20 가지 단계

응급조치
1. 재시동 하기
2. 파일 시스템 검사/복구
3. 시스템 볼륨의 여유 공간이 넉넉한지 확인
4. 권한 복구
5. 새로 생성한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6. 시스템/사용자 캐쉬 삭제
7. 만약 Application Enhancer가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을 중단
8. SafeBoot 모드로 시동해서,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9. PRAM 및 Open Firmware 재설정
10. Apple 마우스를 제외한 모든 USB, Firewire 장비를 연결 해제

더욱 심각한 문제의 해결 방안
11. 최신 Mac OS X Combo 업데이터 재설치
12. Apple 하드웨어 진단 CD 실행
13. 하드 드라이브 손상 유무 검사
14. 추가로 설치한 다른 회사 제품의 RAM 제거
15. 다른 회사 제품의 PCI 카드 연결 해제
16. PMU 재설정
17. Archive and Install 기능을 이용한 OS X 재설치
18. 처음부터 모든 시스템을 새로 설치
19. Apple에 고장난 맥 맡기기
20. 추가 참고 사항

다음은 각 단계에 대한 설명입니다.

음급조치

1. 재시동 하기
만약, 재시동 후에는 문제가 사라지고 같은 현상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면, 응급조치를 간단하게 끝내신 겁니다. 성공적인 문제의 해결을 축하드립니다!

2. 파일 시스템 검사/복구
파일 시스템을 검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것은, OS X 설치 CD로 시동한 후, 디스크 유털러티를 실행해서 "디스크 복구" 단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CD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Single-User 모드로 시동한 후, 터미널에서 UNIX 명령인 fsck를 실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Single-User 모드로의 시동 방법은 컴퓨터를 시동 할 때, 사과(Command)키와 "s" 키를 함께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나타나는 화면에 /sbin/fsck -fy 라고 입력하고 리턴 키를 누룹니다.

fsck 명령은 다섯 "단계"의 작업을 수행하고나서 디스크의 활용도와 분절도(fragmentation)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 줄 겁니다. 일단, 검사를 마치고 아무런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면 화면에 "** The volume (name of volume) appears to be OK."라는 문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fsck 명령으로 파일 시스템이 수정, 혹은 복구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표시됩니다:

***** FILE SYSTEM WAS MODIFIED *****

주의: 만약 위의 문장이 뜨면, "OK"라고 표시될 때까지 다시 한번 앞의 fsck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명령이 완료되면 reboot을 입력하고 리턴 키를 누르면 다시 정상 재시동됩니다.

디스크 유틸러티로도 문제를 고칠 수가 없다면, DiskWarrior나 Norton Disk Doctor와 같은 복구 유틸러티들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Norton 제품의 경우에는 하드 드라이브에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시지는 말고 CD로 시동해서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얼마전 Symentec에서는 자사의 디스크 복구 제품인 Norton SystemWorks와 Norton Utilities의 개발 중단을 발표했었습니다.)

Apple 문서: Mac OS X의 파일 시스템 관리를 위해 Disk Utility와 fsck 사용하기

3. 시스템 볼륨의 여유 공간이 넉넉한지 확인
시스템이 동작할 때 메모리가 부족하면, swapfile들을 하드 드라이브에 생성해서 저장하게 됩니다. 만약, 이미 하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이 꽉 차 있다면, 시스템은 결국 사용 불가능할 정도로 느려질 겁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으로는 적어도 항상 500MB에서 1GB 정도의 빈 공간이 있어야 하고, CD나 DVD를 굽는 등의 실제적인 작업들을 위해서는 그 이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동 시에는 충분한 빈 공간이 존재하더라도 swapfile들로 인해 디스크의 공간은 비교적 빠르게 줄어들어서(최대 2GB 정도의 공간을 swapfile들이 차지하게 됨) 최초 시동 시, 적어도 3GB 정도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 넉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필요 없는 파일들을 지우고 응용 프로그램들을 시스템 볼륨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많은 swapfile들의 생성을 줄이기 위해 RAM을 더 추가하거나 한꺼번에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의 수를 줄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재시동을 하면 일시적으로 모든 swapfile들을 지울 수는 있겠지만 이것의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4. 권한 복구
평소 사용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열고 시동 볼륨을 선택한 후, "디스크 권한 복구" 버튼을 누르십시오. 그리고 권한 복구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5. 새로 생성한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새로운 계정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계정에서 로그 아웃하고 새로운 계정으로 로그인 하십시오. 만약, 이렇게 해서 문제가 사라지면, 이것은 바로 문제의 근원이 평소 사용하던 계정에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으로, 문제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 지는 대충 짐작할 수는 있지만, 불행히도 사용자 계정 안에는 간단히 살펴보기에는 너무나도 방대한 양의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약간의 어렵고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작업들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가끔, ~/Library/Preferences/ 폴더에 있는 환경설정 파일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고, 문제가 되는 손상된 파일을 단번에 끄집어 내실 수 있다면 문제는 손쉽게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전혀 실마리가 없을 때는 새로 만든 계정의 해당 폴더로 예전 계정의 파일들을 하나 하나를 옮겨서 문제를 일으켰던 파알을 찾아야 하는 약간은 반복적인 번거로운 작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니면 손쉬운 해결을 위해 현재 당면한 문제가 이전에도 자주 발생했던 문제인지를 전문가에게 자문해 볼 수도 있을 것이며, 먼저 문제의 근원이 여러분의 사용자 계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시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시스템/사용자 캐쉬 삭제
Cocktail, Panther Cache Cleaner, Maintain1, 또는 Cache Out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캐쉬를 청소하고 재시동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십시오.

7. 만약 Application Enhancer가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을 중단
Unsanity에서 나온 유틸러티들은 멋진 것들이 많고 무척이나 잘 짜여진 프로그램들이지만, 이것들은 대게 시스템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Unsanity에서는 로그인 시,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APE의 기능을 끌 수 있다고 하지만, 완전하게 삭제하고 싶으시다면 Unsanity에서 APE installer를 받고 'uninstaller' 기능을 사용해서 완전하게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8. SafeBoot 모드로 시동해서,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
Safe 모드로 시동하려면, 시동 소리와 함께 Shift 키를 누르시고 있으면 됩니다.

일단, Apple 상표 그림이 뜨면 Shift 키를 띠셔도 되고, 시동 화면에는 "Safe Boot"라는 글자가 보이실 겁니다.

http://www0.info.apple.com/images/kbase/107393/107393_1.jpg

Safe 모드로 시동하면 자동적으로 디스크 검사와 복구가 행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문제가 사라진다면 문제는 Extensions나 아니면 StartupItems에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른 회사 제품의 프로그램에서 설치한 것들이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대부분은 /Library/Extensions/ 그리고 /Library/StartupItems/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의심가는 파일을 데스크탑으로 옮겨서 문제를 차단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십시오.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들은 /System/Library/Extensions/ 폴더에 파일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곳에 있는 대부분의 Extension들은 Apple의 시스템에 의해서 설치되어 있는 것들이라 이 폴더의 수정을 요하는 작업을 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하고, 잘못 건드릴 때는 컴퓨터가 작동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Apple 문서: Mac OS X 10.2, 10.3: Safe Mode로 시동하기

9. PRAM 및 Open Firmware(NVRAM) 재설정
PRAM 및 Open Firmware의 재설정은 맥이 처음 출시된 상태로 초기화 합니다.

PRAM(Parameter Random Access Memory) 재설정:

시동시,

cmd+opt+P+R

키를 시동음이 또 한번 들릴 때까지 누르고 계십시오.

Open Firmware안의 NVRAM(NVRAM - Nonvolatile RAM) 재설정:

시동시,

cmd+opt+O+F

키를 누르고 화면에 보이는 글자 입력 깜빡이에다 reset-nvram 라고 입력하신 후에 리턴 키를 누르세요. 다시, reset-all 을 입력하고 리턴 키를 누르시면 컴퓨터가 재시동 됩니다.

Apple 문서: Macintosh: PRAM과 NVRAM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Open Firmware 재설정 하기

10. Apple 마우스를 제외한 모든 USB, Firewire 장비를 연결 해제
모든 장비의 연결을 해제하시고 재시동 하십시오. 그래서 문제가 사라진다면 손상된 외부 장비, 손상된 케이블, 혹은 컴퓨터에 달린 연결 포트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간혹 USB 허브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더욱 심각한 문제의 해결 방안

11. 최신 Mac OS X Combo 업데이터 재설치
Apple의 웹싸이트에서 [rul=http://www.apple.com/support/downloads/]최신의 OS X 업데이터[/url]를 받으십시오. 업데이터에는 2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오직 업데이터 이전의 OS 버전 만을 갱신시켜주는 것과 combo(combined) 업데이터라고 불리우는 마지막에 설치한 OS 버전을 가장 최근의 버전으로 한꺼번에 모두 갱신시켜 주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필요한 것은 바로 combo 업데이터입니다. 이것은, 보통 업데이터들보다 더 큰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OS 버전이 이미 가장 최근의 것이라도 combo 업데이터를 다시 실행/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12. Apple 하드웨어 진단 CD 실행
CD를 넣고 "C" 키를 누르고 재시동 하십시오. 그리고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3. 하드 드라이브 손상 유무 검사
하드 드라이브의 손상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 중 하나로 OS X 설치 디스크로 시동하고 Drive Setup을 사용해서 설치된 드라이브의 초기화를 시도해 볼 수도 있겠지만, 불행히도 이 방법은 저장된 자료들을 모두 지우기 때문에, 초기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먼저 다른 저장매체로 백업부터 하십시오. 만약 초기화가 실패된다면, 디스크는 사용이 더 이상 불가능하고 교체되어야만 합니다.

Apple Protection Plan과 함께 오는 TechTool Deluxe CD를 사용해서 하드 드라이브의 손상 유무를 검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http://www0.info.apple.com/images/kbase/75296/75296_2.jpg

또한, Norton Disk Doctor의 Check Media 기능을 사용해서 디스크를 지우지 않고서도 손상된 부분의 검사가 가능하고, 또 다른 디스크 유틸러티들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드라이브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면 문제가 발생한 것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14. 추가로 설치한 다른 회사 제품의 RAM 제거
새로 설치한 RAM의 불량으로 인한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RAM의 불량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Apple Hardware Test CD를 가지고 확인하시거나, 무료 command-line 도구인 Memtest와 이 Memtest를 기반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Rember가 있습니다.

15. 다른 회사 제품의 PCI 카드 연결 해제
PCI 카드의 연결을 해제 후, 문제가 사라진다면 PCI 카드에 문제가 있을 것이며, 해당 제조업체에 새로 갱신된 드라이버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십시오.

16. PMU 재설정
PMU(Power Management Unit)의 위치와 재설정 방법은 컴퓨터의 모델에 따라 틀립니다. 일반적으로 PMU 재설정으로 시스템이 켜지지 않거나 잠자기에서 깨어나지 않음,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음, 혹은 AC 어뎁터를 인식하지 못 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MU 단추를 누를 때는 5 초 정도만 눌러주시면 되고, 그 이상 너무 오래 동안 누르고 있거나 여러번 누르지는 마십시오. 만약 이것을 어기면, PMU 자체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Apple 문서: Power Mac G4 (AGP Graphics/Gigabit Ethernet): 로직보드의 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Power Mac G5의 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Mac mini의 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PowerBook과 iBook의 전원 관리 유닛(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MacBook과 MacBook Pro의 전원 관리 유닛(PMU) 재설정 하기
Apple 문서: PowerBook 100에서 PowerBook 5300까지: 전원 관리 유닛(PMU) 재설정 하기

17. Archive and Install 기능을 이용한 OS X 재설치
이것은 사용자/네트워크 설정 파일들을 저장하고 현재 설치된 시스템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Archive and Install 방법: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Disk Utility를 실행해서 하드 디스크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Mac OS X 설치 디스크 1번으로 컴퓨터 시동.
2. 언어 선택. Mac OS X 설치 윈도우 표시.
3. "계속" 단추를 누름.
4. "선택사항..." 단추를 누름.
5. "백업한 후에 설치(Archive and Install)" 선택.
6. 이전의 Mac OS X가 설치되어 있는 볼륨 선택.
7. 네트워크 및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설정을 보존하기 위해선 "사용자와 네트워크 설정값 유지"(Preserve Users)" 항목 선택.
8. "승인" 단추를 누름.

이렇게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완전히 새로 설치하는 것 보다는 사용자 설정 사항들을 예전의 환경 그대로 보존할 수 있으면서 프로그램들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되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Apple 문서: Mac OS X 10.2, 10.3: Archive and Install 기능에 관하여

18. 처음부터 모든 시스템을 새로 설치
이 작업은 분명 귀찮고 시간도 많이 소모되는 것이라 거이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놓았습니다. 이것은 하드 드라이브를 삭제해야 되기 때문에, 백업을 해두거나 모든 것들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여기에 가시면 백업과 복구에 관한 Apple의 참고 글이 있습니다.

19. Apple에 고장난 맥 맡기기
마지막으로, 가장 신경쓰이고 시간 잡아먹는, 또한 보증기간이 만료되었을 경우에는 아주 값비싼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는 해결책입니다. Apple 고객 기술 지원 센터로 전화(국번없이 1544-2662)를 걸어서 문의하시거나 혹은, 여기를 눌러서 근처의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보십시오.

20. 추가 참고 사항

- Norton 제품을 설치하셨다면 시스템에서 완전히 삭제하십시오.

Norton Utilities, Anti-Virus, 그리고 SystemWorks는 설치를 하게 되면 OS X 시스템 안전성에 커다란 위험을 줄 수도 있습니다. CD나 혹은 OS 9 볼륨에 설치된 Norton Utilities를 실행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OS X 볼륨에 설치를 하셨다면 삭제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Norton 제품은 Mac OS X 시스템에 여러가지 문제들을 일으키는 것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정평이 나 있답니다.

- error logs 확인

간혹 /Application/Utilties/ 폴더에 있는 Consol(콘솔)을 실행시키면 볼 수 있는 시스템 일지인 console.log나 system.log 혹은 문제 발생 당시의 시스템 상태가 기록되어 있는 CrashReporter 안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일지를 확인해 보시면 문제가 생겼을 당시의 원인을 밝히는 데 도움이되는 정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 Verbose 모드로 시동

cmd+V 키를 누르면서 컴퓨터를 시동시키면 화면에 여러 문단의 글자들이 내려오면서 표시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에 어떤 에러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다른 곳에 기록해 두십시오. 그리고 나서, 검색 엔진을 사용해서 관련 자료를 찾거나 AppleForum에서 비슷한 문제가 이미 논의된 적이 있는지, 그리고 알려진 해결책이 있는지를 검색해 보십시오. 대부분의 문제들은 포럼에서 해결책을 찾으실 수 있을 것이며, 아마 커다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컴퓨터를 열고 작업할 때, 정전기의 방전 주의
컴퓨터 내부의 부품을 교체하려 할 때, 어떠한 손상도 입히지 않으려면 컴퓨터와 함께 딸려오는 설명서를 참조하시거나 Apple의 관련 웹 페이지에 가시면 여러가지 종류의 부품 교체에 관한 문서와 동영상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한 글: macosxhints

503

(2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Panther 시스템 관리 요령

Jaguar와 같은 운영 체계가 처음 발표되고 나서, 시스템을 설치하고 얼마 동안 사용하면서 성능이나 기능들이 예전처럼 부드럽지 못하다고 느끼신 적이 있으십니까? 그래서 어느 시점에 와서는 새로운 운영 체계의 발표가 멀지 않음에, 그리고 "새로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삶으실 때도 있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가끔은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결함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성능과 안전성에 관련한 문제들은 피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몇 주 그리고 몇 달 동안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정작 중요한 시스템 관련 유지보수 작업을 무시하기도 하며, 혹은 파인더에서 추출하지도 않고 외장 드라이브를 빼내거나 아무런 이해 없이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들을 맹목적으로 설치하는 등 시스템에 커다란 피해를 줄 수도 있는 행동들을 범하곤 합니다.
아무튼, 컴퓨터, 더욱이 맥은 편안하게 즐기면서 사용할 수만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작업환경이 되지 않겠습니까? 다행인 것은 아래애 설명되어 있는 몇 가지의 요령들만 숙지하고 계신다면 순조로운 맥의 작업 환경을 계속 유지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막 Panther로 시스템을 갱신하셨거나, 혹은 PC에서 Mac으로 이주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이번 유지보수 요령들은 OS를 사용하시는 동안 좋은 성능을 계속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에 설명된 몇 가지 요령들은 이미 알고 계신 것들도 있으시겠지만 복습하신다는 마음으로 다시 한 번 상기하시면서, 가볍고 순조로운 맥 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Mac OS X는 안정적인 줄 알았는데?

네! 물론, 그렇습니다. 실은, Mac OS X는 오래된 로그 파일들을 정리하고 케쉬 파일들을 지우는 등의 UNIX 관련 유지보수 작업들을 자동적으로 처리합니다.
더욱이 Panther는 예전에는 서버 전용으로만 사용되었던 막강한 기능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드 디스크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을 기록하고 보관해서 시스템이 갑자기 멈춘 후에도 곧바로 복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Journaled" HFS+ 파일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엉성하게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은 하드디스크의 파일 구조에 손상을 줄 수도 있으며, 또한 파일들의 권한 설정을 엉키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들은 가끔 눈치를 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재시동을 하면, 당분간은 모든 것들이 표면적으로는 정상적으로 보여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에 어떠한 이상 징후들을 발견할 수 없다고 해서 정말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Panther가 오류들을 자체적으로 감지해서 해당 문제들을 올바로 처리해 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권한 문제의 경우는 컴퓨터가 약간 느려질 수도 있지만 시스템이 작동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갱신하거나 설치할 경우, 인스톨러는 관련 파일들이 특정 장소에 제대로 위치하고 있는 지를 확인하게 되고, 또한 디렉토리가 적당한 권한으로 설정되어 있어야만 정상적인 설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설치하는 도중, 앞에서 말한 것들 중, 어떤 것 하나라도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재시동 후에는 더 이상 로그인을 할 수 없거나 파인더가 실행이 안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아래에는 가장 일반적인 Mac OS X 유지보수의 단계와 그 방법들입니다.

권한 복구

Mac OS X 유지보수 작업들 중에서 가장 손쉬운 것이 바로 파일이나 폴더들의 권한을 복구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유틸러티를 실행하고 나서 복구 작업을 하는 도중에도 계속 다른 작업을 하실 수는 있습니다.
유틸러티(Utilities) 폴더에 있는 디스크 유틸러티(Disk Utility)를 실행시키고 응급조치(First Aid) 항목의 단추를 누릅니다. 그리고 나서 Mac OS X 시동 디스크가 위치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전체 하드 디스크가 아님) 디스크 권한 복구(Repair Disk Permissions)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복구를 위해서 처음부터 디스크 권한 검사 (Verify Disk Permissions) 단추를 누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http://www.macdevcenter.com/mac/2003/11/21/graphics/diskutility.jpg
그림 1. Panther의 디스크 유틸러티

이렇게 하면, 인스톨러가 파일들을 원래의 위치에 설치할 때에 파일들의 접근이 거부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설치과정 도중에 잠겨있어야 할 파일은 올바로 잠구어 놓아서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에 의해 수정되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Panther의 새로운 디스크 유틸러티는 복구 작업의 속도가 이전보다 많이 향샹되었으며, 정규적으로 자주 실행해도 불편이 없고, 또한 창에 표시되는 설명의 글들도 초보자들이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디스크 복구

손상된 파일 시스템이 있는 하드 디스크를 계속 사용하다가는, 어느날 갑자기 경고도 없이 시스템이 멈추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Mac OS X 설치 CD 1로 시동해서 설치 메뉴에 있는 디스크 유틸러티를 엽니다. 그리고 나서 응급조치(First Aid) 항목의 단추를 누르고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 후, 디스크 복구(Repair Disk) 단추를 누릅니다. 참고로 심하게 손상된 디스크는 이런 과정을 여러번 반복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복구 프로그램들도 하드웨어적인 고장으로부터 여러분을 보호해 줄 수는 없을 겁니다. 그래서, 안전한 곳으로 중요한 자료를 저장해 놓는 것을 생활화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Panthe에만 해당되는 요령:  디스크 유틸러티의 맨 아랫 부분을 보시면 "S.M.A.R.T. status"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물론 이것은 여러분의 하드 디스크 IQ를 검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S.M.A.R.T." 기술은 하드 디스크가 자체적으로 검사를 해서 고장이 예상되면 미리 경고를 해주는 자기 감시 기술입니다. 상태가 "

verified

"로 표시되면 문제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만약 "

About to fail

" 이라고 나오면 디스크에 문제가 있으며 언제든 동작을 멈출 수도 있다는 표시입니다. 이럴 때는 즉시 파일들을 다른 안전한 곳으로 옮기시고 하드 디스크를 교체하시거나 서비스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통상 일 주일에 한 번은 S.M.A.R.T. 상태를 확인하셔야 되고,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은 검사해 주셔야 합니다.
하드 디스크의 고장은 누구에게나 언제든 일어날 수 있으며, 고장을 대비해서 자료 손실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주기적 유지보수 실행

매일 밤 Mac OS X는 오래된 로그 파일을 정리하거나 캐위 파일들을 지우는 등의 유지보수 작업을 주기적으로 실행합니다.
하지만, 이런 유지보수 작업들은 내용에 따라 새벽 3, 4, 혹은 5 시에 행해지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여러분의 컴퓨터가 꺼저있거나 잠자기 상태라면 실행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다행인 것은 이러한 작업들을 실행은 안해도 시스템 안정성에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작업들은 약간의 하드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또한 나중에 로그 파일을 관리하는 일도 손쉬워 집니다.
Jaguar나 Panther에서 실행하려면 우선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udo periodic daily
sudo periodic weekly
sudo periodic monthly

각각의 줄 마지막에서 리턴키를 누르고 명령이 완료되기를 기다렸다가 이어서 계속 다음 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혹은, 간편하게 모든 주기적 유지보수 작업을 한꺼번에 실행시키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udo periodic daily weekly monthly

Prebinding 갱신

가끔은, 알 수 없는 이유로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에 컴퓨터가 유난히 느려졌던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prebinding 갱신"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것은 Mac OS X가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부속 파일들이 서로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지를 확인하도록 지시합니다. 맥의 기본 OS X 인스톨러는 프로그램 설치시 자체적으로 Prebinding을 갱신하지만 몇몇 다른 회사 제품들의 인스톨러는 이런 작업을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갱신을 위해선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은 간단한 명령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sudo update_prebinding -root / -force

그리고 나서 리턴 키를 누르고 계정 암호를 입력하신 후에 다시 리턴 키를 누르십시오.
터미널에서 채워지는 글들은 크게 신경을 안쓰셔도 됩니다. 이것은 명령이 잘 수행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는 단지 몇 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컴퓨터 동작은 상당히 느려질 것입니다. 그래서 작업시간의 최대한 단축을 위해서,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는 잠시 컴퓨터 사용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명령이 완료되면 즉시 컴퓨터를 재시동 하십시오.
아직 클래식 어플리케이션이나 Mac OS 9 시스템 폴더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 사용자의 경우에, 이 명령은 관련이 없는 파일들은 단순히 무시를 하고 전혀 손상을 입히지 않기 때문에 염려를 안하셔도 됩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OS 유지보수의 과정들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되고, 또한 무엇을 언제 실행해야 할지도 궁금해 하실겁니다.

무엇을 언제 실행할 것인가?

바로 지금.
지금이야말로 여러분의 자료들을 안전한 곳에 저장하고, 앞에서 설명된 관리 요령들을 실행하기에 아주 좋은 시기입니다. 여러분의 맥에 날개를 달아주세요. 누가 알겠습니까? 쾌적한 환경에다가 덤으로 숨어있을지도 모르는 문제점들 마저도 해결해 줄지....

▶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혹은 기타.

한 달에 한 번:
  1. 권한 복구.
  2. 디스크 복구.
  3. 주기적 유지보수 실행.

▶ 어플리케이션의 이상 종료, 정전 혹은 강제 재시동 후.

바로 즉시:
1. 디스크 복구.
2. 권한 복구.

▶ 그리고 나서, 만약 컴퓨터가 느려졌다면:

1. 주기적 유지보수 실행.
2. prebinding 갱신.

▶ 새로운 덩치 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거나 혹은 시스템을 갱신했을 때.

실행 전:
1. 권한 복구.
2. 디스크 복구.

실행 후:
만약 단순한 갱신이 아닌 주요 OS 갱신이었다면, 새로 갱신된 디스크 유틸러티를 가지고 파일 시스템과 권한을 다시 한 번 복구하십시오.

Panther로 갱신할 때 주의할 점

Jaguar에서 Panther로 갱신하는 작업은 인스톨러에게는 무척이나 복잡한 작업입니다:  특정 파일들을 일일이 찾아서 교체를 하거나 갱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는 결국 깨끗한 설치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시게 될 겁니다. 시간은 약간 더 소요되겠지만 최근에 와서 인스톨러는 최대 5 배나 빨리 작동하며 결과적으로 설치 작업은 더욱 더 간결해 졌고, 이렇게 해서 새롭게 설치된 모든 어플리케이션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아주 산뜻하게 실행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순간에 한 번쯤은 모든 일상적인 유지보수 작업들을 잠시 뒤로 하고,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 하고 싶은 생각도 드실 겁니다. 이럴 경우 알아두어야 할 모든 정보는 여기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에게 가장 잘 관리되는 컴퓨터의 경우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의 잘 못 이해되고 있는 시스템 관리 습관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하지 말아야 될 유지보수 작업들

시스템 유지보수 작업을 행하는 것은 권장사항이며 자주 행해져야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관리하는 것은 오래된 그림을 관리하는 것과도 아주 비슷합니다: 더욱 빛을 발하게 하려고 너무나 많은 첨가제를 바르시겠습니까? 실제로 이것은 그림에 손상을 입히는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특정 디스크 유틸러티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어떤 디스크 유틸러티들은 놀랍도록 효율적이고 안전하지만, 또한 어떤 것들은 시스템을 복구하기 보다는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우선 특정 디스크 유틸러티를 사용하기 전에 포럼이나 다른 사용자들에게 의견을 묻거나 해서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제품만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통상적으로, 만, 디스크 관리 도구가 Mac OS X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Mac OS 9에서 시동할 것을 요구한다면, 먼저 사용하기 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요구사향이 10.x 버전과 호환이 되는지가 자세하게 나타나 있지 않거나 단순하게 "Mac OS X"라고만 표시되어 있을 경우에는 개발 회사로 확인해 보거나 추가 정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Apple에서 제공하는 도구들이 가장 안전하며, 항상 다른 제품들에 앞서 먼저 사용하여야 할 도구임을 잊지 마십시오. 이것들이 모두 훌륭하고 심각하게 손상된 디스크를 복구할 수 있는 막강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다고 해도, 적어도 다른 도구들을 사용할 수 없도록 시스템을 망쳐놓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다른 회사의 디스크 관리 도구 때문에 여러분의 디스크가 손상을 입었다면 그 때는 애플의 디스크 유틸러티를 잊지는 마십시오!

너무나 자주 행해지는 조각 모음(Defragmenting)

하드 디스크의 조각들을 모으는(defragmenting) 작업은 디스크 위에 흩어져서 기록되어 있는 정보들을 다시 일렬로 정리해서 컴퓨터가 자료들을 읽어드리는 속도를 약간이나마 향상시키기 위해 행하는 방법입니다. Mac OS 9 사용자들이나 PC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조각 모음이 시스템 유지보수 과정들 중에서도 아주 중요하게 여겨졌던 과정이라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은 맥 사용자들이 Mac OS X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분절된 자료들이 디스크에 커다란 성능의 저하를 주지는 않는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Panther에 와서는 20 MB 이하의 자료들은 순식간에 일렬로 묶어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Apple 이외의 회사 제품을 사용해서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자료들을 강제로 모아주는 작업을 한다는 것은 위험한 과정(자료들이 임시적으로 드라이브의 여기저기에 옮겨다님)이며 또한 많은 하드웨어적 소모와 파손이 우려되는 절차이기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는 절대 행해져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리고, Panther 사용자들은 위에서 설명된 유지보수의 관리 작업들만을 실행하고 나머지는 OS가 알아서 처리하도록 맡겨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갱신

문제에 직면하게 된 몇몇 사용자들은 운영 시스템을 갱신해주면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문제까지 해결되어서, 문제가 생기기 이전의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 믿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로 문제의 원인이 갱신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 그리고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문 일입니다 -- 오류가 있거나 손상된 상태에서 시스템을 갱신한다는 것은 문제를 더욱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위에서 설명된 몇 가지의 유지보수 단계들을 거친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대부분의 문제들을 해결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망가지지 않았다면 고치지 마십시오"

Mac OS X는 사용하기도 쉽고 또한 매우 강력한 운영 체계입니다. 하지만, 물론 다른 OS들처럼, 문제없이 순조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관리도 필요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의 편안한 컴퓨터 작업 환경과 함께 쉽게 맞닥뜨릴 수도 있는 대부분의 일상적인 문제들을 피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따옴 - MacDevCenter.com

-- 기사가 약간 긴 것 같아서 간략한 요령만 올리려다가 관련 내용들도 저처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그대로 옮겼습니다. 요점은, 손쉬운 관리만 잘 해 준다면 불필요한 문제들은 피할 수 있으며, 처음 설치 상태처럼 쾌적한 환경에서 맥을 사용할 수 있다라는 글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위에서 설명된 작업들을 포함해서 시스템 관리와 최적화를 도와주는 도구들입니다. 실행 전에, 각각의 명령들에 대한 설명서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맥 생활 되세요. wink

-- Shareware
Macaroni
Xupport
Cocktail
System Optimizer
Panther Cache Cleaner

-- Freeware
maintain1
OnyX
Yasu
MainMenu
Cache Out X
sterMachine
MacJanitor
CLIX
ultimateTask

504

(0개의 댓글, 오순도순 글에 작성됨)

처음 뿌린 씨앗...http://appletree.or.kr/forum/files/tree.png.o..0..
튼실하게 열매를 맺은 사과나무가 될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