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타래: OS X Lion: Lion Recovery(라이언 복구)에 관하여

OS X Lion: Lion Recovery(라이언 복구)에 관하여

원래 글 - OS X Lion: About Lion Recovery

개요

OS X Lion에선 Lion Recovery라 불리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것은 광학 디스크 없이도 Lion을 재설치하거나 디스크 수리 혹은 Time Machine 백업을 통한 복구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Lion Recovery에 관하여

Recovery HD

OS X Lion은 기본적으로 Recovery HD 속에 몇 가지의 도구를 저장해 놓고 있습니다. Mac을 재시동하고 Command 키와 R 키(Command-R)를 누르고 Mac이 시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Apple 아이콘이 보일 때까지 계속 누르고 계십시오. Recovery HD가 시동을 마치면 Mac OS X 메뉴 막대가 보이는 데스크탑 화면과 함께 "Mac OS X Utilities" 애플리케이션 창이 보이실 겁니다. 주의: 만약 로그인 창이 보이거나 원래의 데스크탑 화면과 아이콘이 보인다면, Command-R 키를 충분히 오래 누르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니 재시동해서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OS X Lion을 다시 설치하시려면, 이더넷이나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Wi-Fi 메뉴 항목은 화면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시면 모든 접속 가능한 Wi-Fi 네트워크가 표시됩니다. 접속하려는 네트워크 이름을 선택하고, 필요하다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십시오.

Lion Internet Recovery

혹시나 하드 드라이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Mac OS X가 설치되지 않은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를 설치한 경우처럼 Recovery HD에서 시동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OS X Lion이 공개된 이후에 나온 새로운 Mac 모델에선 자동으로 Lion Internet Recovery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Lion Internet Recovery 기능은 귀하의 Mac을 Apple의 서버를 통해서 바로 시동시켜 줍니다. 이 시스템은 하드웨어 상의 어떤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시스템의 메모리와 하드 드라이브의 이상 유무를 빠르게 검사해 줍니다.

처음에 Lion Internet Recovery는 아주 간략한 화면만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 접속하려는 Wi-Fi 네트워크와 WPA 암호를 입력합니다. 다음에, Lion Internet Recovery는 필요한 자료를 내려받고 Recovery HD 이미지로부터 시동합니다. 여기서부턴 앞에서 설명했던 도구와 기능을 모두 똑같이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Recovery HD에서와같이 Lion Internet Recovery로 OS X Lion을 재설치하시려면 인터넷 접속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있는 "지원되는 네트워크 설정과 프로토콜"을 참고하십시오.

OS X Lion의 Internet Restore 후 iLife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OS X Lion이 설치된 상태에서 판매되고 있는 새로운 Mac에서 하드 드라이브를 교체했거나 지운 후에 Lion을 다시 설치하셨다면 iPhoto, iMovie 그리고 GarageBand를 Mac App Store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설치 후에 Lion으로 시동하십시오.
2. 독에 있는 App Store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십시오.
3. Apple ID와 암호를 입력하십시오.
4. 구입목록을 누르십시오.
5. 이전에 번틀로 함께 따라오는 iLife 애플리케이션을 Mac App Store에서 승인하신 적이 없다면, 귀하의 iLife 애플리케이션이 화면에 있는 승인(Accept) 항목에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승인(Accept) 버튼을 누르십시오.

http://km.support.apple.com/library/APPLE/APPLECARE_ALLGEOS//HT4718/HT4718_Adopt-Accept----en.png

6. 귀하의 Apple ID와 암호를 물어오면 다시 한 번 입력하십시오. 이제 귀하의 iLife 애플리케이션이 구입목록에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이 애플리케이션들은 귀하의 Lion 기반 컴퓨터와 함께 딸려오는 소프트웨어 중의 일부로 계정에 추가로 지불을 요청하지는 않습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서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마치십시오.

http://km.support.apple.com/library/APPLE/APPLECARE_ALLGEOS//HT4718/HT4718_Adopt-Install----en.png

OS X Lion 재설치를 위한 요구 조건

Lion Recovery를 통한 OS X Lion 재설치는 Wi-Fi나 이더넷 접속을 통한 광역 인터넷 접근이 필요합니다. 재설치를 하려고 Lion Recovery 기능을 쓰면 인터넷을 통해 Apple로부터 OS X Lion을 내려받게 됩니다.

Lion Recovery는 선택한 Wi-Fi 혹은 이더넷 네트워크가 DHCP 사용 기능이 켜져있는 상태에서만 쓸 수 있으며, 만약 Lion을 Mac App Store에서 사셨다면, Lion을 샀을 때 사용하신 Apple ID와 암호를 입력하시라고 물어볼 겁니다.

OS X Lion의 내려받기 총 용량은 약 4 GB 정도이며, 접속하신 인터넷 속도에 따라 모두 내려받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달라집니다. 만약에 평소 사용하고 계신 인터넷 접속이 제한되거나 혹은 Lion Restore에 부적합한 설정으로 되어 있다면, OS X Lion을 다시 설치하는 동안만 지원되는 설정으로 바꾸시거나, 아니면 다른 적합한 인터넷으로 접근 가능한 네트워크 장소를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지원되는 네트워크 설정과 프로토콜 - Command-R(Recovery HD) / Lion Internet Recovery

WEP - 네 / 아니오
WPA/WPA2 - 네 / 네
WPA-Enterprise - 네 / 아니오
PPPoE (PPPoE 접속을 관장하는 라우터가 없을 때) - 아니오 / 아니오
Captive-Networks (회사 전용 네트워크로 "동의" 버튼을 눌러야만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곳) - 네 / 아니오
Proxies (네트워크 설정에서 특정 proxy 서버가 지정되어 있어야 하는 곳) - 아니오 / 아니오
Certificate-based authentication (암호 인증서 기반) / 802.1x - 아니오 / 아니오

인스톨러가 Recovery HD를 생성할 수 없다는 경고를 보여줄 경우

디스크가 어떤 특정한 파티션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는 OS X Lion 인스톨러가 Recovery HD를 생성할 수 없다는 보고를 하게 되는데, 이럴 땐 비록 계속 설치를 진행하실 수도 있지만, 설치를 중단하시고 먼저 Recovery HD를 포함하는 외장의 시동 가능한 OS X Lion 하드 드라이브를 생성해야 합니다. 외장 Recovery HD를 생성한 후에는 귀하의 컴퓨터 시동 드라이브에 OS X Lion으로의 갱신 작업을 마저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주의 사항

  • 저장 장치는 적어도 (포맷 후) 13 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있어야만 Lion 설치와 Internet Restore를 위한 파티션의 공간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 이 단계에선 해당 저장 장치를 다시 포맷하고 내용을 지우게 됩니다. 이 글에선 외장 저장 장치에 Lion을 설치하고 Internet Restore 파티션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GUID 파티션 체계와 Mac OS Extended (Journaled) 포맷을 저장 장치에 설정하는 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 이 과정은 해당 Mac 시스템과 호환되는 OS X Lion 버전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 Lion 시스템을 다른 Mac에서 사용하면 예기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 OS X Lion을 내려받아 설치할 때는 귀하의 요청을 인증하기 위해 귀하의 컴퓨터 시리얼 번호가 Apple에 전달되어 집니다.

Lion을 외장 저장 장치에 설치하기

Lion을 Mac의 다른 내장 하드 드라이브나 다른 외장 USB, Firewire, SDHC 혹은 SDXC 카드, 혹은 Thunderbolt 저장 장치에 설치하고자 할 때 이 과정을 따르십시오.

중요: 이 과정은 해당 저장 장치를 지우게 됩니다. 이미 Windows가 지원하는 포맷(FAT 혹은 NTFS 파일 시스템)을 가진 저장 장치는 다시 포맷됩니다. 해당 장치에 있는 중요한 파일은 다른 저장 장치에다 백업해 놓으십시오.

1. USB, FireWire, 혹은 Thunderbolt 저장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시거나 SDHC 혹은 SDXC 카드를 Mac에 있는 SD 카드 슬롯에 집어넣으십시오.

2. /Applications/Utilities 폴더에 있는 Disk Utility를 실행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저장 장치를 지우고 다시 포맷하기

1. GB로 그 크기가 표시된 부착된 저장 장치를 선택하십시오.

2. 파티션(Partition) 탭을 선택합니다.

3. Partition Layout 팝업 메뉴에 있는 "1 Partition"을 선택합니다.

4. 옵션을 선택합니다. 주의: 하나 이상의 파티션을 선택하진 마십시오.

http://km.support.apple.com/library/APPLE/APPLECARE_ALLGEOS//HT4718/HT4718_partitionoptions----en.png

5. GUID Partiton Table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http://km.support.apple.com/library/APPLE/APPLECARE_ALLGEOS//HT4718/HT4718_GUID----en.png

6. 포맷 항목에 있는 Mac OS X Extended (Journaled)를 선택합니다.

http://km.support.apple.com/library/APPLE/APPLECARE_ALLGEOS//HT4718/HT4718_formatfield----en.png

7. 적용(Apply) 버튼을 누릅니다.

8. 이름 항목에다 드라이브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9. Partition 버튼을 눌러서 선택된 드라이브를 지우고 다시 포맷하기를 원한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실행시킵니다.

10. 재 포맷 작업이 완료된 후, Disk Utility 메뉴에 있는 Disk Utility 종료를 선택합니다.

OS X Lion 설치

OS X Lion 설치를 마치셨다면, OS X Lion으로의 첫 로그인 후에 인스톨러는 지워지게 됩니다. Mac App Store에 있는 구입목록 페이지에서도 Mac OS X Lion 설치가 "설치됨"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고 또 OS X Lion이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에서 볼 때는 내려받기도 불가능합니다.

OS X Lion이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에서 인스톨러를 다시 내려받으려면, 구입목록 탭을 선택할 때 Option 키를 누르고 계십시오. 만약 Mac OS X Lion 설치 오른쪽에 있는 버튼이 "설치"로 바뀌지 않고 Lion을 내려받으실 수 없다면, Spotlight을 써서 "Install Mac OS X Lion"을 컴퓨터에서 찾아보십시오.

1. Mac App Store에서 내려받은 Install Mac OS X Lion 인스톨러를 실행시키십시오. 이 인스톨러는 /Application 폴더에 있을 겁니다.

2. 화면에 보이는 안내를 따라서 Lion 설치를 마칩니다. 컴퓨터의 시동 드라이브가 아닌 이번 목적을 위해 미리 준비해 둔 외장 저장 장치에다 Lion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3. 외장 저장 장치에다 설치를 마치면, Install Mac OS X Lion 인스톨러를 다시 실행해서 컴퓨터의 시동 드라이브에 있는 시스템을 갱신합니다. Recovery HD는 생성되지 않겠지만, 만약 나중에 재설치나 혹은 시동 드라이브를 복구하려 할 때는 조금 전에 준비해 둔 외장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컴퓨터 시동 시 cmd-r 키를 눌러서 외장 Recovery HD로부터 시동하실 수 있습니다.

FileVault 2를 사용하기 위해선 (외장 Recovery HD가 아닌) 컴퓨터의 시동 볼륨에 Recovery HD가 존재하고 있어야 합니다.

추가 정보 - 도움 받기

Internet Restore는 www.apple.com에 있는 리소스로 연결된 링크를 포함하고 있는 Safar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에 설명된 복구 요구사항은 Internet Restore의 Safari 브라우저 그리고 브라우저가 Apple에 있는 도움 관련 리소스와 다른 인터넷에 접근하는 것에도 해당합니다. Internet Restore의 Safari 브라우저에는 Plugins을 추가하실 수 없습니다.

+ = ²

2

댓글: OS X Lion: Lion Recovery(라이언 복구)에 관하여

Lion Recovery Disk Assistant에 관하여

Apple에서 손쉽게 외장 USB 드라이브에 Lion Recovery 기능을 수행하는 파티션 생성 도구를 배포하고 있군요.
다음은 이 글의 원문입니다. - OS X Lion: About Lion Recovery Disk Assistant

개요

Lion Recovery Disk Assistant는 외장 드라이브에 이미 설치된 Lion Recovery처럼 Lion을 재설치하거나 Disk Utility를 써서 디스크 고치기, Time Machine 백업으로부터의 복구, 혹은 Safari를 이용한 웹 브라우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Lion Recovery를 만들어 줍니다. 이 드라이브는 컴퓨터에 이미 설치된 Recovery HD로부터 컴퓨터를 시동할 수 없거나 Mac OS X가 설치되지 않는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로 교체했을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요구사항

  • Recovery HD와 함께 OS X Lion이 설치된 Mac

  • 적어도 1GB의 여유 공간이 있는 외장 USB 드라이브

Lion Recovery Disk Assistant 사용법

Lion Recovery Disk Assistant는 Recovery HD를 만들 때 외장 드라이브에 저장된 모든 자료를 지우게 됩니다. Lion Recovery Disk Assistant를 실행하기 전에 자료를 백업해 놓으시거나 외장 드라이브에 새 파티션을 생성해 놓으십시오.

만약에 외장 디스크에 새 파이션을 생성하시려면 다음의 안내를 따르십시오.
1. Launchpad의 Utilities 폴더 속에 있는 Disk Utility를 실행하십시오.
2. Recovery HD를 설치하고 파티션을 추가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주의: 파티션의 크기는 적어도 1GB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옵션을 선택하고 GUID Partition Table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4. 파티션 포맷은 Mac OS Extended (Journaled)로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5.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Lion Recovery Disk Assistant을 실행해서 외장 드라이브에 Recovery HD를 생성하기 위한 안내를 따릅니다.

Lion Recovery Disk Assistant가 작업을 완료하면 새로 생성된 파티션은 Finder나 Disk Utility에선 보이지 않습니다. 외장 Recovery HD를 써서 시동하려면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컴퓨터를 재시동할 때 옵션(Option) 키를 누르십시오. Startup Manager에서 Recovery HD를 선택합니다.

주의

  • 만약에 컴퓨터가 Lion이 설치된 상태에서 판매되었다면, 외장 복구 드라이브는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던 시스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만약에 시스템이 Mac OS X v10.6 Snow Leopard에서 갱신된 것이라면, 외장 복구 드라이브는 Snow Leopard에서 Lion으로 갱신했던 바로 그 시스템을 사용하게 됩니다.

추가 정보

Lion Recovery Disk Assistant를 내려받으시려면, 여기를 누르십시오.

+ = 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