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 설명된 성가신 경고 상자를 없애는 더 간단한 방법이 있어서 여기에도 소개합니다.

먼저, com.apple.DownloadAssessment.plist라는 이름의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입력합니다.

<!DOCTYPE plist PUBLIC "-//Apple//DTD PLIST 1.0//EN"
   "http://www.apple.com/DTDs/PropertyList-1.0.dtd">
<plist version="1.0">
  <dict>
    <key>LSRiskCategoryNeutral</key>
    <dict>
      <key>LSRiskCategoryContentTypes</key>
      <array>
        <string>public.item</string>
      </array>
    </dict>
  </dict>
</plist>

~/Library/Preferences 디렉토리 안에 저장한 후에, 다시 로그인하면 귀찮은 경고 문구와 더 이상 마주치지 않게 된답니다. cool

242

(2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맥은 그 속내가 더 멋지답니다. big_smile
먼 미래가 아니라 가까운 시기에 댓글이 달리길 바래요. wink

243

(2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자, 이번엔 저의 바탕화면 모습을 올려봅니다.

http://appletree.or.kr/forum/files/my_desktop-small.png

멋있는 배경 그림은 주로 interfaceLIFT에서 구하고 있는데, 벌써 600 여장이 넘어버렸네요. smile

244

(0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뜸한 이야기마당의 잔잔함을 깨기위해서라도, 겸사겸사 먼저 제 Dashboard를 찍은 그림을 올리지요.

http://appletree.or.kr/forum/files/my_dashboard-small.png

보시다시피, 화면을 거의 다 채워놓고 자주 확인하게 됩니다. 실은 남은 공간도 마저 채워줄 요량으로 새로 올라오는 widget들도 꼼곰히 챙겨보고 있답니다.
다른 분들의 Dashboard는 어떤 놈들로 채워져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smile

245

(3개의 댓글, PunBB 맛보기 글에 작성됨)

당장 프로젝트 자체가 없이지는 경우는 없을 것이고, 아마 다음 개발자가 착실하게 계속 개발을 진행해 나가겠지요.
사용자들이야 여차하면 갈아타면 되고요. wink

246

(1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Leopard에서 사용자의 짧은 이름(Short Username) 바꾸는 법.

Leopard에서는 사용자의 짧은 이름을 바꾸는 법이 더 간편해 졌군요.
아래는 home 폴더가 /Users 디렉토리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이루어지는 절차입니다.

1. 만약, 시스템 환경 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자동 로그인(Automatic Login) 기능이 켜저 있다면, 이 기능을 꺼주십시오. 그리고 보안 설정에서 File Vault 기능도 꺼주어야 합니다. 이 기능들은 모든 작업을 마치고서 다시 켜주실 수 있습니다.
2. 이름을 바꾸려는 계정 말고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인 하십시오. (예를 들어 root 계정으로 로그인)
3.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을 엽니다.
4. 계정 창의 왼쪽 아래에 있는 자물쇠가 잠겨져 있다면, 관리자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서 자물쇠를 엽니다.
5. 수정하고자 하는 계정의 이름을 마우스의 오른쪽 클릭을 해서 고급 옵션(Advanced Op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6. 고급 옵션 창에 보이는 짧은 이름(Short Name) 항목에 입력되어 있는 이름을 지우고 원하시는 새로운 이름을 입력합니다.
7. 홈 디렉토리(Home Directory) 항목에 있는 /Users/예전_이름/Users/새로운_이름으로 바꾸어 줍니다.
8. 승인(OK) 단추를 누르고 시스템 환경설정을 닫습니다.
9. /어플리케이션/유틸리티 디렉토리에 있는 터미널을 엽니다.
10.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암호를 물어오면 현재 사용중인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주고 리턴키를 입력합니다:

 sudo mv /Users/예전_이름 /Users/새로운_이름

여기서 예전_이름과 새로운_이름은 원래의 계정 이름과 바꾸고자 하는 계정 이름을 대신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Finder에서 보이는 홈(Home) 폴더의 이름을 바꿔주게 됩니다.
11. 맥을 재시동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Mac OS X와 관련되서 완벽하게 사용자의 짧은 이름을 바꾸어 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홈 디렉토리의 경로를 기준으로 환경 설정을 저장하는 특정 프로그램들의 경우에는 다시 환경 설정을 저장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타임 머신(Time Machine)의 경우에도 파일 경로를 기준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홈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들을 다시 한 번 백업하게 됩니다.

원문 - Changing the short username in Leopard

247

(1개의 댓글, PunBB 맛보기 글에 작성됨)

관리자 화면은 자주 접하시다 보면, 직관적이고 알기쉬운 내용이라서 굳이 한국어 번역이 필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있으시다면 물어보세요.

248

(4개의 댓글, PunBB 맛보기 글에 작성됨)

PunBB가 1.2.19 버전으로 갱신되었네요.

PunBB 1.2.17에서 1.2.19로 갱신되면서 바뀐 파일 목록입니다:
[ul][uli]/include/email.php - http://punbb.informer.com/trac/changeset/244[/uli][uli]/include/parser.php - http://punbb.informer.com/trac/changeset/245, http://punbb.informer.com/trac/changeset/258[/uli][uli]moderate.php - http://punbb.informer.com/trac/changeset/246[/uli][uli]profile.php - http://punbb.informer.com/trac/changeset/247[/uli][uli]userlist.php - http://punbb.informer.com/trac/changeset/243[/uli][/ul]
그 밖에는, 각 파일들에 표시된 소유권 관련 내용(copyright)의 변경과 footer.php 파일에서 사용된 것처럼 PunBB의 url이 punbb.informer.com로 바뀐 것 뿐이라는군요.

Secrets는 과거 터미널에서 defaults write으로 적용해주던 여러 숨겨진 환경 설정 사항들의 변경과 적용을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 손쉽게 관리/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PrefPane입니다.

http://appletree.or.kr/forum/files/secrets.png

위 그림에서와 같이 프로그램 별로 분류되어 있어서 손쉽게 원하는 설정 항목을 선택해서 바로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몇 가지 설정 사항들은 시스템에 해를 끼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는군요.

250

(6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AppleScript로 로그인 시 자동으로 Dashboard를 실행시키고 감춰두기

매번 로그인 할 때마다, Dashboard를 필요할 때 당장 열어볼 수 있도록, 미리 지정해 놓은 단축키를 사용해서 Dashboard를 실행시키고 바로 숨겨놓게 됩니다만, 이 작업마저 귀찮기 마련이죠. 전에는 이런 작업을 자동으로 대신해주는 DashboardStarter라는 프로그램을 썼었습니다만, Leopard에 와서는 이마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AppleScript를 사용해서 이 작업을 대신해주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Script Editor 어플리케이션을 열고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해 놓습니다:

tell application "System Events"
    key code 111
    delay 1
    key code 111
end tell

여기서, key code 뒤에 붙어있는 숫자는 환경 설정에서 Dashboard를 열도록 지정해 놓았던 Function 키에 해당하는 숫자를 ,아래를 참고해서, 대신 입력해 놓습니다.

F1 122
F2 120
F3 99
F4 118
F5 96
F6 97
F7 98
F8 100
F9 101
F10 109
F11 103
F12 111
F13 105
F14 107
F15 113

마지막으로, 저장할 때 파일 형태를 Application으로 선택해서 저장하고, 환경 설정의 Login Items에 지정해 놓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AppleScript, 이럴 때 보면 참 쓸모가 많군요.

251

(3개의 댓글, PunBB 맛보기 글에 작성됨)

PunBB가 원래 개발자의 손을 떠나 새로운 상용 회사의 손으로 넘어간 후, PunBB 1.3 개발과 발표 소식은 근래 뜸해진 상태입니다. 이미 PunBB 도메인도 informer.com 밑으로 들어갔죠.
덩달아, 몇몇 잘 알려진 PunBB 추종 개발자들도 프로젝트 자체는 계속 오픈소스(GNU public license)를 유지하겠지만 미래 불투명성이 불거져 나오고, 특정 회사의 영향권 밑으로 들어간 것에 불만을 품으면서, PunBB에 기초한 FluxBB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개발 진행 상황을 비교해 보니, 1.3 버전은 FluxBB가 더 빠를 모양입니다.
앞으로의 상황은 당분간 더 지켜봐야겠지만, 여차하면 FluxBB로 갈아탈지 모르겠군요. roll

252

(0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아래는, Mac OS X 설치 DVD가 필요 없는, Leopard 시스템에 설정되어 있는 사용자의 암호를 재설정하는 법입니다.

1. fsck -fy 입력
2. mount -uw / 입력
3. launchctl load /System/Library/LaunchDaemons/com.apple.DirectoryServices.plist 입력
4. dscl . -passwd /Users/username password 라고 입력. 여기서 username 대신에 암호를 바꾸고자 하는 사용자의 이름을 쓰고, password에는 원하는 암호를 대신 입력해 넣습니다.
5. 마지막으로, 재시동.

따옴 - 10.5: Reset a user's password in single user mode

253

(12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맥과 관련해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올려주셔서 저도 종종 들르던 사이트인데, 운영자분께서 직접 소개까지 해주시다니 반갑군요.
내친김에 오늘 회원등록까지 했으니, 앞으로 자주 들러야겠습니다. smile

254

(12개의 댓글, Mac OS 글에 작성됨)

드래그 된 폴더나 파일의 숨겨짐 속성을 바꾸려면 먼저 해당 파일의 속성을 확인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게 마땅한 방법이 떠오르질 않는군요. 꼼수로 과거 숨겨놓았던 파일들의 목록을 환경설정 파일에 저장해놓고 나중에 참고할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하면 복잡한 암호 관리 기능도 필요해지고, 위젯의 특성상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염려가 있습니다.

대신, 숨겨진 폴더나 파일을 대화창을 띄워논 상태에서 직접 선택해서 열어보거나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만드는 것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과거 숨겨놓았던 파일들에 대한 접근과 관리가 훨씬 쉬워질 것 같군요.

의견 감사드리고, 덕분에 또 오랜만에 위젯을 갱신해야 할 이유가 생겼네요. yikes

255

(7개의 댓글, 맥 개발 글에 작성됨)

Web Development Bookmarklets - 웹 개발에 유용하게 쓰일 알짜배기 책갈피들이 모여있군요. 물론, 요샌 Firebug나 Web Inspector에서 대부분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간단한 일에는 클릭만으로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도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