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타래: 사용자 계정 이름(User Short Name) 바꾸는 법

사용자의 짧은 이름(Short Name) 혹은 홈 디렉토리 이름 바꾸는 법

Tiger의 발표와 더불어서 갱신된 내용으로 다시 올립니다.

Mac OS X는 사용자의 짧은 이름을 쉽게 바꿀 수 없게 되어 있으며, 또한 이전 버전에서는 홈(Home) 폴더의 이름도 바꿀 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비록 v10.3 이후에 와서는 홈 폴더의 이름을 바꿀 수는 있습니다만, 권장사항은 절대 아닙니다. 그래도 만약 이 이름을 정 바꾸고 싶으시다면, 다름에 설명되어 있는 과정을 잘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이름을 바꾸려고 할 때

만약 자기 계정의 짧은 이름을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바꾸려고 하면, 해당 항목은 선택이 안되어서 바꿀 수가 없을 겁니다.

또한 10.2.8 이전의 시스템에서는, Users 폴더 안에 있는 사용자의 짧은 이름에 해당하는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이름을 Finder에서 수정할 수 없습니다.

짧은 이름에 관해서

Mac OS X 안 각각의 사용자들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정의된 대로 "이름(Name)"과 "짧은 이름(ID 이름/Short Name)"을 갖게 됩니다. 여기서, 짧은 이름은 8 글자(v10.1.5 이전) 혹은 255 글자(v10.2 이후)까지 허용되며 공백없이 소문자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위치한 사용자 폴더의 이름으로 쓰입니다.

주의: 시스템 v10.3 이후에서는 이 폴더의 이름을 Finder에서 바로 바꿀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한 결과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바라는 바가 아닌 의외의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짧은 이름을 바꾸려면 아래에 설명된 과정을 따라야 합니만, 혹 실수로 이 짧은 이름을 고쳐서 예전 계정의 설정들이 초기화되고 그 밑에 위치하는 폴더들(도큐먼트, 사진 등)이 비워진 상태라면 다음과 같이 원래대로 복구하십시오.

1. Finder에서 /Users 폴더로 이동하십시오.
2. 새로 생성된 사용자의 짧은 이름으로 된 홈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3. 새로운 홈 디렉토리의 이름에 "_new"를 추가합니다.
4. 예전의 홈 디렉토리 이름을 원래의 올바른 사용자의 짧은 이름으로 고칩니다.
5. 로그 아웃하고 다시 원래의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짧은 이름 바꾸기

비록 전문가라면 짧은 이름과 관련 정보들을 고쳐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도 있겠지만, 더 쉽고 안전한 편법은 원하는 이름으로 된 새로운 사용자를 만들고 새로운 사용자의 폴더에 예전의 사용자 홈 디렉토리 내용을 복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만약을 대비해서 시스템 환경설정 안 계정 항목에서 자동 로그인 선택을 해제하고 중요 자료들을 따로 보관합니다. Mac OS X 10.1.5 이전의 시스템에서는 자동 로그인을 로그인 설정 항목에서 찾을 수 있고, Mac OS X 10.2 이후에서는 계정 설정 항목에 있습니다.
2. Mac OS X 10.3 이후 버전을 사용하고 FileVault가 켜져 있다면, 시스템 환경설정의 보안 항목에서 이것을 잠시 꺼줍니다. 이렇게 하면 로그아웃 되는데, 주의할 것은 FileVault를 꺼줄 때 자기 홈 폴더의 공간 만큼의 여유 공간이 디스크에 남아 있어야 합니다.
3. root 사용자를 활성화해서, 다시 root 권한으로 로그인 합니다. root 사용자 활성화 방법은 이 곳의 관련 글 혹은 Apple 관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Mac OS X 10.2 이후: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을 엽니다.
Mac OS X 10.1.5 이전: 시스템 환경설정의 사용자 항목을 엽니다.
5. 이름 항목에서, 바꾸고자 하는 짧은 이름으로 된 사용자를 확인합니다. 이것을 앞으로 "원래 사용자"로 부르겠습니다.
6. 원래 사용자가 관리자(Admin)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7. 새로운 사용자를 누릅니다. 10.3 이후에서, 이것은 더하기 (+) 단추입니다.
8. 이름과 짧은 이름(ID 이름) 항목을 원하는 것으로 입력합니다. 이곳의 짧은 이름이 사용자 폴더 이름과 같게 됩니다.
9. Mac OS X 10.2 이후: 새로운 암호와 암호 확인 항목을 원하는 것으로 채웁니다.
Mac OS X 10.1.5 이전: 암호 단추를 누르고, 새로운 암호와 암호 확인 항목을 채웁니다.
10. 만약, 대체하려는 사용자가 관리자(Admin)라면, "사용자를 이 컴퓨터의 관리자로 허용"이라고 되어 있는 네모 단추를 선택합니다. 10.3에서는, 이것이 보안 항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 이 네모 단추는 또 다른 관리자가 없을 경우에는 미리 선택되어져 있고 수정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Mac OS X에서는 적어도 한 명 이상의 관리자가 있어야 합니다.

11. 저장 단추를 누릅니다.(10.3에서는 이 과정을 건너 뜁니다.)
12. 시스템 환경설정을 종료합니다.
13. 파인더의 가기 메뉴에서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14. Mac OS X가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에 있는 사용자 폴더를 엽니다.
15. 방금 전에 만든 새로운 사용자의 이름으로 된 폴더를 엽니다.
16. 이 폴더 속의 내용들을 휴지통으로 버립니다.

주의: 만약을 대비해서 아직 휴지통을 비우지는 마십시오.

17. Finder에서 새로운 창을 엽니다.
18. 새 창에서 원래 사용자 폴더를 엽니다.
19. 원래 사용자 폴더 속 내용물을 옵션(Option)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까 16 단계에서 비워두었던 새로운 사용자의 폴더 속으로 끌어 놓습니다. 이렇게 해서 내용물을 복사합니다.
20. Finder에서 열어두었던 창을 닫습니다.
21. /어플리케이션/유틸리티/ 폴더 속에 있는 터미널(Terminal) 어플리케이션을 엽니다.
22.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chown -R <새로운 사용자 이름> /Users/<새로운 사용자 이름>

주의: 여기서 <새로운 사용자 이름> 부분을 방금 전에 새로 만든 사용자의 실제 짧은 이름으로 대치해서 입력하십시오.

23. 리턴키를 누룹니다.
24. 터미널을 종료합니다.
25. 사과 메뉴에서 로그 아웃을 선택합니다.
26. 새로운 사용자로 로그 인 하십시오. 그러면 계정 폴더와 화면 위에 떠 있는 파일들을 제대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주의: 만약 원래의 파일들을 사용할 수가 없다면, 로그 아웃 해서 다시 root 권한으로 로그 인 하시고, 21 단계부터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또한, 16 단계에서 휴지통에 엉뚱한 파일들을 넣어두었는지도 확인하기 바랍니다.

27. 가기 메뉴에서 홈(Home)을 선택하십시오.
28. 라이브러리(Library) 폴더 안에 있는 키체인(Keychains) 폴더를 여십시오.
29. 아직 원래의 사용자 이름으로 되어 있는 기체인을 선택하십시오.
30. 키체인 이름을 새로운 사용자의 짧은 이름으로 바꿉니다.
31.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키체인 접근(Keychain Access)을 엽니다.
32. 편집 메뉴에 있는 "<새로운 사용자 이름> 키체인에 대한 암호 변경..."을 선택합니다.
33. 원하시는 암호를 입력하신 후에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여기에는 전에 쓰던 암호를 다시 입력하거나 혹은 새로 생성한 사용자의 로그 인 암호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34. 키체인 접근을 종료합니다.
35. 루트 계정을 비활성화 합니다. 방법은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NetInfo 관리자를 여시고, 자물쇠를 누릅니다. 계정 이름과 암호를 입력한 후에, 보안 메뉴에서 "루트 계정 비활성"을 선택합니다.

참고

이렇게 해서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예전 사용자 계정을 환경 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지워주고, 이렇게 해서 생성된 /Users/Deleted Users/ 폴더에 있는 디스크 이미지를 휴지통으로 옮겨서 비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미 예전에 설치되어 있던 프로그램들에 따라 예전의 사용자 이름으로 되어 있는 파일이나 폴더들이 있다면, 새로 생성한 사용자의 이름으로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따옴 - Apple 문서

:idea: 여기에 소개된, 짧은 사용자 계정 이름(Short Username)을 바꾸는 과정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Unix shell 스크립트인 ChangeShortNameMac OS Power Tools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사용은 디스크 이미지를 위의 웹 페이지에서 내려받으시고, 이미지 내용을 화면에 올린 상태에서 "ChangeShortName Helper"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새로운 계정 이름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여기서 "Repair" 항목은 선택하지 마십시오) 자동으로 터미널 창이 뜨면서 shell 스크립트가 실행이 되며, 사용자 계정 이름을 자동으로 바꿔주게 됩니다.

터미널 스크립트의 자세한 실행 내용은 같이 첨부되어 있는 설명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iname씨가 수정함 (2005-09-23 02:43 PM)

+ = ²

2

댓글: 사용자 계정 이름(User Short Name) 바꾸는 법

Leopard에서 사용자의 짧은 이름(Short Username) 바꾸는 법.

Leopard에서는 사용자의 짧은 이름을 바꾸는 법이 더 간편해 졌군요.
아래는 home 폴더가 /Users 디렉토리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이루어지는 절차입니다.

1. 만약, 시스템 환경 설정의 계정 항목에서 자동 로그인(Automatic Login) 기능이 켜저 있다면, 이 기능을 꺼주십시오. 그리고 보안 설정에서 File Vault 기능도 꺼주어야 합니다. 이 기능들은 모든 작업을 마치고서 다시 켜주실 수 있습니다.
2. 이름을 바꾸려는 계정 말고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인 하십시오. (예를 들어 root 계정으로 로그인)
3. 시스템 환경설정의 계정 항목을 엽니다.
4. 계정 창의 왼쪽 아래에 있는 자물쇠가 잠겨져 있다면, 관리자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서 자물쇠를 엽니다.
5. 수정하고자 하는 계정의 이름을 마우스의 오른쪽 클릭을 해서 고급 옵션(Advanced Options) 메뉴를 선택합니다.
6. 고급 옵션 창에 보이는 짧은 이름(Short Name) 항목에 입력되어 있는 이름을 지우고 원하시는 새로운 이름을 입력합니다.
7. 홈 디렉토리(Home Directory) 항목에 있는 /Users/예전_이름/Users/새로운_이름으로 바꾸어 줍니다.
8. 승인(OK) 단추를 누르고 시스템 환경설정을 닫습니다.
9. /어플리케이션/유틸리티 디렉토리에 있는 터미널을 엽니다.
10.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암호를 물어오면 현재 사용중인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주고 리턴키를 입력합니다:

 sudo mv /Users/예전_이름 /Users/새로운_이름

여기서 예전_이름과 새로운_이름은 원래의 계정 이름과 바꾸고자 하는 계정 이름을 대신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Finder에서 보이는 홈(Home) 폴더의 이름을 바꿔주게 됩니다.
11. 맥을 재시동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Mac OS X와 관련되서 완벽하게 사용자의 짧은 이름을 바꾸어 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홈 디렉토리의 경로를 기준으로 환경 설정을 저장하는 특정 프로그램들의 경우에는 다시 환경 설정을 저장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타임 머신(Time Machine)의 경우에도 파일 경로를 기준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홈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들을 다시 한 번 백업하게 됩니다.

원문 - Changing the short username in Leopard

+ = 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