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타래: X-Ray - 웹 문서 투시용 Firefox 확장파일(Extension)

X-Ray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웹 페이지에 쓰인 여러 꼬리표들(tags)을, 소스 코드를 일일이 열어서 확인할 필요 없이, Firefox의 Tools 메뉴 혹은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눌러서 마치 웹 문서를 투시해서 보여주는 것처럼 웹 페이지의 여러 요소들에 사용된 꼬리표들을 표시해 주는 Firefox 확장파일입니다. 이것은 다른 Firefox 확장자인 Web Devloper Extention과 함께하면 웹 문서의 구조를 살펴볼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현재 최신 버전인 0.5에서 지원하는 꼬리표들입니다: h1, h2, h3, h4, h5, h6, p, ol, ul, li, dt, dd, font, div, span, blockquote, pre, a, b, i, strong, em

아래는 X-Ray로 웹 문서를 투시해서 본 모습
http://appletree.or.kr/forum/files/xray_extension_full.jpg
:arrow: 참고: 현재 X-Ray 0.5 버전은 갱신된 Firefox 1.5.0.1 버전에는 설치가 안됩니다만, X-Ray 확장파일이 갱신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은 약간의 수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먼저 확장파일을 내려받고, 이름에 .xpi 확장자가 붙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install.rdf라는 이름으로 된 파일을 글자 편집기로 엽니다.
그리고, <em:maxVersion>*</em:maxVersion>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찾아서, (여기서 * 표시는 버전 번호), * 부분의 버전 번호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Firefox의 버전 번호를 대신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이렇게 해서, 전에 압축을 풀었던 chrome 폴더, install.js, install.rdf 파일들을 다시 하나의 zip 파일로 압축을 한 후에, 확장자를 .zip에서 .xpi로 바꾸어주면 이 확장파일을 가지고 Firefox에서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여기에 설명된 방식은 다른 Firefox 확장파일들에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도 있으나, 설치한 확장파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Firefox 자체의 오류를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 = 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