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타래: Safari의 페이지 읽어드리는 속도 증가시키기

Dave Hyatt가 자신의 blog에 쓴 글을 보면 Safari가 웹 페이지의 내용을 표시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준비 과정들에 대한 설명의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내용 중에는 Safari가 웹 페이지를 읽어드릴 때, cMinimumLayoutThreshold 변수에 지정된 시간(250ms) 안에 모든 내용들을 다 긁어오지 못했을 경우, cTimedLayoutDelay 변수에 지정된 시간(1000ms)만큼 대기한 후에 다시 주기적으로 계속해서 내용을 화면에 뿌려준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일종의 대기 시간(timer)의 값을 줄이면 결과적으로 Safari의 페이지 읽는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 대기 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우선 Safari를 종료하고 ~/Library/Preferences/ 폴더에 있는 com.apple.Safari.plist 를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서 아래의 두 줄을 <dict> 태그 안의 아무 곳에나 추가하시면 됩니다.

<key>WebKitInitialTimedLayoutDelay</key>
<real>0.25</real>

혹은, 간단하게 터미널을 여시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return키를 누르셔도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afari WebKitInitialTimedLayoutDelay 0.25

원래의 기본 값은 1.0 입니다만, 이 값을 낮추면 Safari가 페이지를 표시하기 전에 대기하는 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약간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느린 라인을 사용하거나 붐비는 웹 페이지를 읽어들일 때 생길 수 있는 "잠깐의 백지 상태" 입니다만, 이것은 표시하려는 영역의 데이타를 Safari가 설정된 대기 시간 전에 가져오질 못 해서 일시적으로 해당 영역이 그냥 흰 색으로 표시되는 현상이며, 실제로 체감 반응 속도는 더 빠르게 느껴질 겁니다.

이것은 Mac OS X Hints에 소개되었던 요령입니다.

+ = ²

2

댓글: Safari의 페이지 읽어드리는 속도 증가시키기

위에서 설명된 내용은 Safari 1.3과 Safari 2.0에서는 아무런 효과를 주지 못하며 더는 그럴 필요도 없다는군요.

+ = 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