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타래: PunBB의 장래?

PunBB가 원래 개발자의 손을 떠나 새로운 상용 회사의 손으로 넘어간 후, PunBB 1.3 개발과 발표 소식은 근래 뜸해진 상태입니다. 이미 PunBB 도메인도 informer.com 밑으로 들어갔죠.
덩달아, 몇몇 잘 알려진 PunBB 추종 개발자들도 프로젝트 자체는 계속 오픈소스(GNU public license)를 유지하겠지만 미래 불투명성이 불거져 나오고, 특정 회사의 영향권 밑으로 들어간 것에 불만을 품으면서, PunBB에 기초한 FluxBB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개발 진행 상황을 비교해 보니, 1.3 버전은 FluxBB가 더 빠를 모양입니다.
앞으로의 상황은 당분간 더 지켜봐야겠지만, 여차하면 FluxBB로 갈아탈지 모르겠군요. roll

+ = ²

2

댓글: PunBB의 장래?

헉~!
이제 막 punbb를 접해서, 시험 운용 중인데...

여기 사과나무에 많은 도움을 받아 구독 중에 슬픈(?)소식을 듣게되네요. ㅜㅜ

3

댓글: PunBB의 장래?

당장 프로젝트 자체가 없이지는 경우는 없을 것이고, 아마 다음 개발자가 착실하게 계속 개발을 진행해 나가겠지요.
사용자들이야 여차하면 갈아타면 되고요. wink

+ = ²

4

댓글: PunBB의 장래?

PunBB에서 떨어져 나간 FluxBB가 1.4 정식 버전 발표를 앞두고 예쁜 모양으로 바뀌었군요.
기본 테마인 Air도 아주 깔끔한 모습입니다.

사용자들 입장에선 애초에 PunBB에서 떨어져 나가지 말고 개발의 힘을 더 모아주었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남네요.
아니면 오히려 눈에 보이지 않는 서로의 경쟁이 개발의 자극을 더 불러 일으켰을까요? roll

아무튼 FluxBB의 정식 버전도 기대됩니다.

+ = 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