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타래: 휴지통을 비울 수 없는 문제의 해결 방법
Mac OS X의 경우는, 아시다시피 실제로 휴지통 폴더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고, 더욱이 Finder 상에서는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정작 휴지통으로 버린 파일이 실제로는 어느 휴지통으로 들어가게 되는지는 쉽게 짐작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선, 휴지통들의 위치를 보면, 각 사용자의 home 디렉토리에는 ".Trash"라는 이름의 휴지통 폴더가 있고, 또한 시동 볼륨을 포함한 각각의 볼륨에 "Trash" 폴더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시동 볼륨에 위치한 파일을 휴지통으로 버리면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있는 ".Trash"로 옮겨지게 되고, 시동 볼륨이 아닌 곳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으로 버리면, 해당 볼륨의 "/.Trashes/UID" 폴더로 옮겨지게 됩니다.
여기서, 휴지통 속에 들어 있는 폴더의 501이라는 이름은, OS X 시스템 상에서 보통 처음으로 생성한 사용자 인식 번호(UID)를 뜻합니다. 추가로 생성된 사용자는 502, 503...등등의 형식으로 계속 UID를 지정받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시스템에는 이 501이라는 폴더가 있기 마련이고, 이 폴더의 위치는 임시 파일들을 저장해 놓는 OS X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볼륨의 /private/tmp/ 폴더 속에 있습니다. OS 9의 경우에는 각 볼륨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Temporary Items"이라는 이름의 안보이는 폴더에 여러 어플리케이션들이 사용하는 임시 자료 파일들을 저장해 놓게 됩니다.
이곳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은 일반적으로는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고 나면 자동적으로 지워지는 것이 정상이지만, OS 9의 경우, 어떤 오류로 인해 지워지지 못한 것들은, 재시동 시에 Temporary Items 폴도 속에 있던 파일들을 휴지통(해당 볼륨의 "Trash") 속의 Rescued Items 폴더 속으로 옮겨놓게 됩니다. 이곳에 있는 파일들은 그냥 확인 차원에서 보시고, 필요없는 것들은 그냥 지우시면 됩니다.
이렇듯 복잡한 휴지통 비우기 과정으로 인해, 어떤 알 수 없는 이유로 쓰기 권한이 없는 파일이나 폴더가 휴지통에서 비워지지 않을 때는,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해서 모든 휴지통들을 비워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명령에서 보이는 <volumename> 대신에 원래의 볼륨 이름을 입력합니다):
sudo rm -rf ~/.Trash/
sudo rm -rf /.Trashes/
sudo rm -rf /Volumes/<volumename>/.Trashes/
만약, 휴지통에 있는 파일이 잠겨있는 상태라 지울 수 없다면, 다음과 같이 잠궈진 상태를 풀어준 후에 위의 명령을 다시 실행합니다. (모든 휴지통들에 들어있는 파일들의 잠김 상태를 풀어줍니다):
chflags -R nouchg ~/.Trash/
chflags -R nouchg /.Trashes/
chflags -R nouchg /Volumes/<volumename>/.Trashes/
Apple 참고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