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down은 간단히 말하면 웹 저자들을 위한 글자-HTML 변환 도구이다. 그래서, 읽기 쉽고 쓰기 쉬운 일반 글자 형태의 글을 손쉽게 (X)HTML 문서로 변환할 수 있단다.
이미, WordPress에서는 1.2 버전부터 이 Markdown plugin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여태 모르고 무심결에 넘겼었다. (WordPress v2.0부터는 새로 추가된 시각적 HTML 편집기로 인해, 이 기능을 꺼놓지 않는 이상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단다.)
요새는 거의 누구나가 자기 blog를 운영하고 있듯이 기본 HTML 문서를 다룰 일들이 많은 환경에서 Markdown은 또 하나의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듯 한데, 부담이 되는 것은, 또 하나의 문법을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처음 소개 문장에서도 밝혔듯이 Markdown의 기초 문법은 비교적 간단하며, 한 번 익히고 나면 직접 (X)HTML로 쓰는 것보다 시간과 노력이 덜 들어갈 듯 하다.
그리고, HumaneText.service라는 것을 설치하면, 어느 글자 편집기에서든 메뉴막대의 서비스 항목에서 선택하여, Markdown 형식의 글을 XHTML로 간편하게 변환할 수도 있단다.
당분간, MarkDown Cheat Sheet을 붙여놓고 참고하면 금새 익힐 수 있을 듯. 😉
“MarkDown을 익히자”에 달린 한 개의 댓글
[…] MarkDown을 익히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