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구독 feed들을 훑어보다가 CSS Opacity에 관한 불길한 내용을 읽게되어 여기에 옮겨놓는다.
CSS 3 Working Draft에 정의되어 있는 Opacity는 그 용법이 명확해서,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들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될 수 있다.
헌데, IE 8부터 사용하게 될 MS 전용 확장자(-ms-) 덕분에, 상황은 더 복잡해졌다.
IE8가 표준 모드로 웹 문서를 해석할 경우, 과거 MS만의 filter 용법은 완전 무시되면서 -ms-filter 속성과 함께 filter 정의 부분은 따옴표로 감싸주어야만 한다. 그래서, 간단한 opacity 속성 하나를 정의하려고 해도 다음과 같이 지저분한 용법이 사용될 판이다.
쉬운길 놔두고 멀리 돌아가는 것처럼 생각되는데, 이쯤되면 차라리 속편하게 PNG 그림으로 대체하게 생겼군. 하지만, 투명도가 들어간 PNG도 문제가 많으니 이래저래 골칫거리. 😐
결국, IEBlog에 나와 있는 대로 두 줄로 요약된다.
내용 갱신: IE9을 포함한 모든 브라우저를 위한 Opacity 설정 방법.
“미래 그 사용 용법이 더 복잡해진 CSS Opacity”에 달린 2개의 댓글
안녕하세요 눈요기만 하던 피드 구독자:oops: 입니다.
IE8에서 테스트 해봤는데 여전히 filter:alpha(opacity=50); 표현이 잘 동작하는데요.
물론 호환모드를 켜거나 하지않은 일반 IE8모드입니다.
제가 뭔가 딴소리 하는 듯한 기분 😉 .. 잘못 이해한건가요 ❓
IE 8 Beta 2에서 확인해 보신 거겠지요?
MS 전용 prefix(-ms-)는 IE 8 정식 버전부터 인식될 예정인가봅니다.
그래서, 정식 버전에선 표준 모드로 동작할 경우, 과거와는 달리 해석 방식이 바뀌어서, filter를 포함한 몇 가지 속성들은 무시되며, 이런 속성들은 ms prefix를 붙여줘야 인식된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속성들과 용법은 원래의 MS IE Blog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