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WordPress가 2.0으로 갱신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냉큼 내려받아 설치를 끝마쳤다.
물론 갱신 과정은 이전처럼 간단하였지만, 2.0을 위한 테마(theme)파일의 변화로 전에 쓰던 파일을 알맞게 수정하는 데만 오히려 대부분의 시간이 들었던 것 같다.
잠깐 둘러보면, 겉으로 들어나는 큰 변화는 없지만, 내부에는 많은 근본적인 구조의 개량이 있었다고 한다. 이로서, 개발자들에게는 plugin 개발이 더욱 용이해졌다고 하니, 이것은 곧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희소식이리라.
WordPress 2.0에 와서 여러가지 개선된 것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반가운 것들로는,
- 개선된 글의 미리보기 – 항상 글을 쓸 때마다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던 미리보기가 불만이었는데 이제는 실제로 글이 올려졌을 때의 모습 그대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Ajax 사용 이야깃거리/연결고리 관리 – 한창 유행처럼 번지는 Ajax 응용 기술이 추가되었다. Ajax가 새로운 기술이라고 할 것도 없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기능.
- 간소화된 DB 접근 코드 –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빨라진 DB 접속 속도.
더불어서, 아쉬운 점도 몇 가지 들자면,
- 글 작성시, Safari에서는 QuickTag들을 위한 단추가 여전히 보이지 않고, 글 쓰는 영역의 크기를 마우스로 조절할 수도 없다. – 문제의 원인은 Safari에 있으며 임시 해결책은 있으나, 역시 찜찜하다.
- 예정되었던, Atom 발신 신호가 아직 1.0으로 갱신되질 않았다. – 이것은, 이전에 썼던 글을 참고하면 해결 가능.
집안 수선을 마쳤으니, 새로 갱신될 plugin들 소식을 기다리자. 🙂
꼬리표: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