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ari 5.1부터 지원하기 시작한 Popover 기능(Chrome에선 이 기능이 예전부터 있었으며 Popup이라고 불림) 덕분에 이젠 웹페이지에 있는 글뿐만 아니라 맞춤법 검사를 하고자 하는 글을 도구막대 버튼을 누르면 뜨는 작은 Popover/Popup 창에다 직접 입력해서 검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바른 말씨 Safari/Chrome 익스텐션의 검사 창 모습

겸사겸사 SafariChrome 익스텐션을 함께 갱신하게 되었는데 둘의 창 모양까지 닮았으니 Safari가 Chrome의 것을 많이 참고한 것 같지만, 그래도 개발 문서만은 Safari에게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참고로, Safari와 Chrome의 Popovers/Popups 구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Safari에선 웹페이지에서 글자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만 Popovers 창을 보여주지만, Chrome에선 popups 창 기능을 구현했을 때는 도구막대 버튼에 심어둔 onClicked event를 그냥 무시하고 무조건 Popups 창을 보여준다. 따라서 상황에 맞춰 웹페이지에서 선택한 글에 대한 검사 개시 방아쇠(trigger)로서 선택적으로 도구막대 버튼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아쉬움이 있다. (이것은 manifest 파일에 popups html 파일을 지정하지 않은 채 setPopup() method를 써도 마찬가지.)

어차피 선택한 글에 대한 검사 개시의 방아쇠로 단축키(Option + Q/ㅂ) 혹은 Contextual 메뉴를 주로 쓰기 때문에 이에 따른 큰 불편은 없을 것이다.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