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에서 어떤 것에 대한 궁금증으로 관련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가장 먼저 취하는 행동이 인터넷 검색이고 여기서 가장 적합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빨리 취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할 것이다. 대부분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관련 검색어의 선택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좀 더 정교하게 추려낸 검색 결과를 원한다면 특별한 요령이 필요하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Google에서는 효율적인 정보 검색을 도와주는 몇 가지 요령을 담은 문서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몇 가지 몰랐던 내용:
검색 결과에서 특정 단어의 배제 (-) – 특정 검색어 앞에 마이너스 사인을 붙이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는 솎아내고 나머지의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마이너스 사인 바로 앞에 다른 글자가 붙어 있으면 안 되고 검색어 사이엔 공백으로 띄워져 있어야만 제대로 인식된다.
동의어 검색 (~) – 검색어와 더불어 해당 동의어도 함께 포함된 검색 결과를 얻으려면 검색어 앞에 물결무늬 사인(~)을 붙여주면 된다.

이 밖에도 Google 검색 요령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을 담은 cheat sheets:

이렇게 요긴한 검색 요령만 잘 알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족집게 검색도 가능하다.

site:nytimes.com filetype:html ~college intitle:"test scores" intext:"new york city" -SATs 2010..2011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