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WordPress(버전 1.5.2)는 Atom 발신 신호로 0.3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이는 공식적으로 더 이상 지원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뒤를 이을, Atom 1.0은 거이 완성 단계이며, 이제 곳 IETF 표준으로 인정받게 될 예정이라는군요.
발신 신호로 많이 사용되는 RSS 2.0도 있는데 왜 값자기 Atom 1.0 소리냐구요? 이 곳을 보시면 RSS 2.0과 Atom 1.0의 장단점을 잘 비교해 놓은 글이 있습니다. 더불어서, 선택할 수 있는 발신 신호가 여럿이라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구미에 맞게 선택할 수도 있겠지요.
앞으로 발표될 WordPress 1.6에서는 Atom 1.0 발신 신호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만, 미리 Atom 1.0 발신 신호를 쏴주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WordPress에서 Atom 1.0 발신 신호를 쏴주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우선, Atom 1.0을 위해 수정해 놓은 wp-atom.php 파일을 열어서 따로 복사 php로 저장하고, WordPress의 기본 디렉토리에 있는 원래의 wp-atom.php 파일에 그대로 대치해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Feed Validator (Atom 1.0 발신 신호 인준 기능은 아직 실험중-BETA)를 사용해서 갱신된 Atom 발신 신호가 올바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의 Atom 발신 신호는 Safari가 잘 낚아채기는 합니다만, 몇 가지 오류 문구들로 인해 아직 인준을 통과하지는 못 하는군요. 😕 )
마지막으로, WordPress의 theme 폴더 안에 있는 header.php 파일을 열고, Atom 발신 신호의 링크 관련 title 꼬리표 내용을 “Atom 0.3″에서 “Atom 1.0″으로 올바르게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 곳처럼 표딱지에 Atom 1.0 발신 신호 그림을 달아두면 더 좋겠지요.
따옴 – dev.d10e.net
참고로, Rakaz씨의 Atom 0.3에서 1.0으로의 전환이라는 제목의 글을 읽으시면, 바뀐 Atom 형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갱신 – 12월 15일에 갱신된 wp-atom.php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면, 드디어 Feed Validator의 표준 인증도 무사히 통과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