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한국 사용자들을 위한 Dashboard Widget을 개발하면서 몸소 느끼고 체험했던 몇 가지 사실들을 적어놓고자 한다.

사실 하나.
대부분의 한국 웹 사이트들은 그 구조가 아직 XHTML 형태로의 전환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widget에서 원하는 정보를 XMLHttpRequest Object를 사용해서 가져오는데 상당한 벽에 부딪히게 된다.
이것은, 필요한 정보를 XML 데이터 형태로 직접 접근할 수 없게 됨으로써, 클라이언트 쪽에서는 입맛에 맞는 Document Object Model(DOM)로의 접근과 수정이 차단되어 버린다.
결국, 차선책으로 XMLHttpRequest Object의 responseText 속성을 가지고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밖에 없게 되는 샘.

이쯤 와서, 그나마 막강한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 바로 JavaScript의 RegExp Object이다.
물론, DOM 형태로의 유연한 접근과 수정이 불가능하고, 어쩌면 거치지 않았어도 될 불필요한 과정이겠지만, 어쨌든 원하는 정보를 그야말로 긁어올 수는 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것은 마찬가지.

사실 둘.
웹 표준 준수의 문제.
한국 대부분의 사이트는 표준 준수에 따른 이점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듯하다.
이것이 widget 개발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엉성한 구조로 된 웹 페이지로의 접근은 어떠한 user agent들에도 불리한 영향을 끼치기 마련이다.

사실 셋.
웹 정보 접근 용이성의 문제.
가끔은, 심한 경우 웹 사이트의 특정 정보가 Windows에서만 적용되는 ActiveX control 혹은 JScript (Windows Script Technologies) 등의 기술만 사용해서 전달되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다른 플랫폼을 통한 정보 접근은 완전히 막히게 된다. 다른 길로 돌아가는 접근 방도가 전혀 없을 때에는,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짧지만,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적어놓은 내용을 한 문장으로 정리를 한다면, 불행하게도 “한국 사용자들을 겨냥한 widget을 개발하려면, 웹 표준의 파괴로 인해 생긴, 높은 장벽들로 둘러쌓여 진 정보에도 무사히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꼼수들에 단련이 되어 있어야 한다.“가 되겠군.

끝으로, 그나마 잘 갖추어진 한국의 인터넷 하드웨어 기반 환경에 걸맞은 잘 짜인 웹 사이트가 많이 늘어나길 기대하며…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