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폭설 피해 기사들을 보면서, 별 도움은 안 되겠지만, 뜬구름 widget에도 기상 특보 상황을 표시해 주는 기능을 추가해 놓으면 알맞겠다는 생각에 기상청 홈페이지를 살펴보았다. 물론 기상 특보 상황은 대문에서 바로 살펴볼 수 있으니, 문제는 이놈을 XMLHttpRequest Object로 끌어오기만 하면 되는 샘.
생각보다 쉬우리라는 기분으로 기능을 추가하고 뜬구름을 실행시켜 보았으나…감감무소식이다.
결국, 이런저런 궁리 끝에 console.log를 살펴보니, 다음과 같은 자국이 찍혀 있다.

[526] http://www.kma.go.kr/index.jsp:Error - DOM Exception 3

DOM Exception 3? 뭐지? Document Object Model Exception 3???

문제의 원인은, 기상청 홈페이지의 html 소스를 보면 금방 알아차리게 된다.

맙소사. !DOCTYPE은 물론이고 <html> 시작 꼬리표까지 없단다. (그렇다면, 맨 밑의 </html> 꼬리표는 실수로 붙었단 말이냐?)
정부 사이트들이 웹 표준 나 몰라라 하는 상황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이것은 사이트 제작자의 실수 이전에, 기본을 지킬 수도 없는 무지에서 나온 결과랄 수 밖에 설명할 도리가 없다.

앞니가 빠진 꼬리표 덕분에, html 문서도 일반 글자 문서(plain text)도 아닌 어처구니 없는 상황인지라 XMLHttpRequest로는 원하는 정보를 끌어올 방법이 없다. (물론, 다른 꼼수는 있겠지만, 힘 빠지는 것은 마찬가지.)

그나마 아쉬운 마음에 대문에 쓰여 있는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열린 기상청이라는 문구 때문에라도, 소귀에 경 읽기 심경으로, 문의 게시판에 정정 요구를 해봤지만, Safari와 Firefox에서는 글도 올라가지 않는다. 참으로 징하다. 🙁

전자 정부 부르짖는 그들은 실로 대~충 그까짓 거 뚝딱 정부로세. 👿

또 다른 탄생을 준비하고 있는 대~충 그까짓 거 뚝딱 현장 방문하기 << 말이 디지털이지 그 속 내는 그까짓 거 대~충하는 섬세하지도 못한 아날로그이다.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