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은 WWDC 07에서 iPhone을 위한 SDK는 없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지만, 이것이 웹 개발자들에게 당장 커다란 제약으로 느껴지진 않을 것이다. 이미 iPhone에서 돌아가는 Safari는 충분한 웹 어플리케이션 구현 환경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WWDC에서 흘러나오는 iPhone 개발 환경에 대한 정보의 갈증을 해소해 주지는 못하는 법.

여러 루머 사이트들에서는 University of Washington에 있는 Emerging Technology 그룹이 WWDC의 “Developing Web Sites for iPhone” 세션 참석 후 블로그에 올려놓았던 세션 내용에 관한 글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런데, 이런 예기치 않았던 관심이 부담스러웠는지 지금 해당 글은 삭제되었다.
하지만, 이미 퍼져버린 내용은 또 다른 이에 의해 다시 공개되면서 대략적으로 세션 중에 발표된 내용을 살펴볼 수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Flash와 Java는 지원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에 실망하는 눈초리를 보내지만, 어차피 다른 웹 기술로도 원만히 채워질 수 있을 것이고, 오히려 더 큰 불편으로 다가오는 것은 비교적 느린 EDGE의 통신 속도(최고 236.8 kbit/s)가 아닐지.

아무튼, 29일부터 판매될 iPhone을 위한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 중이고, 벌써 iPhone 어플리케이션들도 소개되고 있다.

이렇게 먼 데서 지켜만 보려니 살그머니 부럽군.

Mozilla/5.0 (iPhone; U; CPU like Mac OS X; ko) AppleWebKit/420+ (KHTML, like Gecko) Version/3.0 Mobile/1A538a Safari/419.3

위의 자국을 서버 로그에 남길 날은 언재쯤 오려는지…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