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용 Safari 아이콘아직까지 Internet Explorer가 시장 점유율을 꽉 잡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Safari의 Windows 진출 소식은 쟁쟁한 경쟁자가 하나 더 늘어나게 되면서 아마도 앞으로 눈에 띄는 사용 점유율을 잠식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물론 MS의 독점 기술들로 철옹성처럼 둘러쌓인 현재 한국의 특수한 웹 환경을 따로 생각하면 이는 결코 만만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MS도 가만 있을 수 있을까?
현재 IE 7이 보여주는 뒤떨어진 UI나 기능을 따지고 보면, 또 하나의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격이라서 결국 IE 8의 발표 시기도 앞당겨 질 수 밖에 없을 것이고 본격적으로 또 한 번의 웹 브라우저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겠지.
그래도 과거처럼 브라우저들 간의 전쟁이 웹 개발 환경에 심각한 부작용을 끼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이제는 기본 웹 질서와 표준을 파괴하면서까지 사용자들을 끌어 모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진출 소식은 웹 사용자들과 웹 개발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iPod 성공에 의한 iTunes 시장 확대, 이어서 iPhone 판매에 따른 부수적으로 노리는 Safari 사용자 층 증가.

이번 Safari의 윈도 진영 진출을 보면서 흥미를 끄는 것은 iTunes를 시작으로 이번 Safari까지 과연 Apple의 Windows 겨냥 도전장은 앞으로도 그 도가 세질 것이라는 점이다. 웹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 만을 겨냥해서 Windows에서 돌아가는 Safari를 개발한 것은 아닐테고, OS에서 차지하는 Web의 영역은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고 그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있는 것을 생각해 보면, 10 월에 발표될 차기 Mac OS X가 될 Leopard에 포함된 Boot Camp를 뛰어넘는 더 진화된 OS 가상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자연스럽게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이 모든 것이 결국 Windows의 영역까지 치고 들어갈 중요한 또 하나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짐작해 본다.

또 하나, 이제 Windows에서 Webkit 기반의 Safari가 돌아가게 되면, 어쩌면 자연스럽게 Dashboard를 돌릴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이 마련된 것이니 아마도 가까운 장래에 Widget들도 따라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설마 Mac 용 Safari에 들어갈 새 Web Clip 기능이 Windows Safari에서만 쏙 빠지게 있다면 당연 허전하겠지.

마지막으로 이번 WWDC 07 개막 연설을 보면서 장비와 웹 간의 소통이 좀 더 진화하는 것을 느꼈지만, 역설적으로 고립된 한국 웹 환경을 또 한 번 돌아보며 아쉬움을 느낀다.

그나저나, 이번에 싹 바뀐 Apple 웹 사이트는 여러 UI 효과를 위해 PrototypeScipt.acul.us를 사용했군.

관련된 주제의 글

“Safari의 Windows 진출로 인한 웹 브라우저 환경의 변화”에 달린 2개의 댓글

저도 이제 프로토타입이랑 자바스크립트 이펙트 라이브러이에 관심을 가져 보려고요. MS는 운영체제를 가지고 웹으로의 통합을 꾀하고 있지만 애플의 플랫폼 통일 전략이 더 설득력 있어 보여요.

제 경우도 jQuery 파기도 벅찬데, 또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들도 신경이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이제 웹은 미래 발전 방향만 권고될 수 있지 한 쪽에 구속된다면 그건 웹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처럼 웹의 소통 길목을 누가 차지하느냐를 가지고 경쟁이 치열해 지겠지요.

그런데, 어쩐지 현석님의 댓글을 Akisme 놈이 스펨으로 잡아놓았더군요. 큰일 날 뻔 했습니다. 😳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