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table) 꼬리표는 1994년 HTML 2.0에서 소개되었다. 이들의 등장은 원래 산출 테이타들을 담아 놓을 목적이었으나, 잘 못된 습관으로 웹 페이지의 내용들을 레이아웃(layout)하기 위한 수단으로 오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이것이 주 사용 목적이 되어버린 상태이다.
지금은 많은 웹 표준화 노력들로 그 수가 줄어들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도 화면 글자 해독기의 접근을 방해하는 등의 웹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이들의 무분별한 사용은 여전하다.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과 전달을 위해 Cascading Style Sheets(CSS)이라는 훌륭하고 바람직한 수단이 존재하고 있는 지금, 더 이상 레이아웃을 위한 테이블의 사용은 단지 불합리한 악습을 털어내지 못하는 의도적 무관심일 뿐이다.

그렇다면, 접근 용이한 테이타 테이블은 무엇이고,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가?
아래의 글들에 그 내용과 본보기들이 잘 설명되어 있다.

올바른 용법의 구현은 효율성 극대화의 원천이 된다.

여기서 Microsoft 헐뜯기 하나 더 – 예전 보다는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그들의 홈 페이지는 웹 페이지 구획을 위해 테이블 꼬리표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분명하다. 그들의 대표 브라우져인 Internet Explorer 6는 아직도 발표된 지 벌써 8년이 지난 CSS2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차기에 발표될 IE 7에서는 상황이 더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도 없는 상황이란다.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