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kob Nielsen씨의 웹 터에 오려진 글 중에서 간추림.

  1. 활자 문제
    너무 작은 글꼴 크기, 글자와 배경 간의 너무 유사한 대비는 피하고, 사용자가 글꼴 크기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할 것.
  2. 비표준 링크
    링크는 주위와 구별되게 할 것: 글자로 된 링크는 색깔을 입히거나, 밑줄을 칠 것.
    방문한 것과 방문하지 않은 링크를 구별할 것.
    – 링크를 누르면 사용자가 어디로 인도될 것인지를 알기 쉽게 할 것: 링크 표시 글자에 인도될 곳의 주요 내용을 담아서 검색을 쉽게 할 것.
    – 링크 관련 JavaScript 사용은 피할 것.
    – 페이지를 새 창에서 열지 말 것. (PDF 파일 제외)
  3. Flash
    유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목적 이외의 쓸모없는 Flash의 사용을 자제할 것. Flash로 치장되어 현란하게 움직이는 페이지의 내용은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용자들을 멀리하게 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페이지 이동 메뉴를 위해 Flash를 사용하는 것 또한 쓸모없는 짓이며, 대부분의 사람은 예측 가능하고 정지된 메뉴를 선호한다. 참고 – 적절한 Flash 사용을 위한 안내서
  4. Web과 어울리지 않는 내용
    내용은 짧고, 검색이 쉬우며, 요점에 충실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내용이어야 하며, 자기만의 용어가 아닌 그들의 언어를 사용할 것.
  5. 형편없는 검색 기능
    올바른 검색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수선 작업은 비교적 부담되는 일이겠지만, 검색 기능은 이미 웹 사용자들에게는 필수품처럼 여겨지고 있다.
  6.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
    Internet Explorer만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브라우저는 결코 아니다. 현재 기타 브라우저들의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다른 브라우저 혹은 다른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해서 그들을 무시하거나 돌려보내지 마라. 이것은 웹 사이트의 수명과도 근접한 요인이 된다.
  7. 성가신 Form 문서
    웹상의 Form들은 너무나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불필요한 질문들과 항목들로 부담스럽도록 거대해지는 경향이 있다.
  8. 연락 정보의 결여
    연락 정보의 제공에 관한 도움말은, 소개문위치 안내 페이지들의 사용 유형에 관한 연구를 참고할 것.
  9. 고정된 페이지 너비로 인한 동결된 페이지 배치 구조
    다양한 크기의 모니터들에서 보이는 웹 페이지들은 모니터에 맞게 그 내용들도 잘림 없이 유연하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10. 적절하게 구현되지 않는 사진 확대 기능
    사진을 확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할 때에는, 공간을 아끼지 말고 최대 1027×768 크기의 사진을 표시해 줄 것. 사용자가 큰 사진을 원할 때는 사진을 내려받는 동안 약간의 지연은 수긍하기 마련이다.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