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어제의 IE8 version targeting 사건으로 상당수 웹 개발자들에게 혼란과 걱정을 불러일으켰었으나, 하루가 지난 지금 뜻하지 않은 반가운 소식이 들리고 있다.

우연하게도, 바로 어제 W3C에 첫 Working Draft로 등재된 HTML5가 마침 구원의 손길을 보내온 것이다. 요는 HTML5 DOCTYPE을 쓰면, IE8을 포함한 모든 웹 브라우저들에서 어떤 쓸때없는 코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가장 최신의 표준 랜더링 엔진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다음 한 줄의 Doctype 선언이면, 예전처럼 브라우저 버전에 관계없이 웹 표준(CSS, HTML5, DOM, JavaScript)을 따르면서 미래를 대비하는 웹 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DOCTYPE HTML>

평상시 사용하는 Doctype 보다 무척 간단해 보이지만, 이것은 일부러 이렇게 간단하게 쓰일 수 있도록 의도된 바이다.
더 놀라운 것은, 현재의 모든 브라우저들(IE, FF, Safari, Opera)은 위의 Doctype을 보면 비록 HTML5을 아직 모두 다 구현하지는 않더라도 standards mode로 문서를 해석한다는 사실! 그래서, 약간의 무리는 따르겠지만, 지금 당장 문서에 적용할 수도 있단다.

골치 꽤 썩힐 뻔했던 version targeting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으니 다행인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웹 표준을 따르며 제작된 현재의 웹 사이트들은 어떠한 수정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IE8에서는 표준 모드로 해석되지 않는다는 것은 그래도 아쉬움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아무튼, 앞으로 HTML5가 가져올 흥미진진한 변화를 기대하며, 책갈피해 두었던 HTML5의 변화된 면모를 자세히 훑어볼 때이다.

관련된 주제의 글

댓글을 남겨 주세요